군사분계선 안 넘으려 몸부림…통일부, 탈북어민 북송 사진 공개

2022-07-13 08:44
  • 글자크기 설정

통일부는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2명을 북한으로 송환할 때 촬영한 사진 10장을 공개했다. 당시 정부는 북한 선원 2명이 동료 16명을 살해하고 탈북해 귀순 의사를 밝혔으나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했다. 사진은 탈북어민이 몸부림치며 북송을 거부하는 모습. [사진=통일부]


통일부가 지난 12일 탈북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당시의 기록사진 10장을 언론에 공개했다.

통일부는 "통상 판문점에서 북한 주민 송환 시 기록 차원에서 사진을 촬영해 왔다"며 "오늘 국회 요구자료로 2019년 11월 발생한 북한어민 강제북송 당시 판문점을 통한 송환 사진을 제출했고, 이 사진 자료를 기자단에도 공개한다"고 밝혔다. 사진 제출은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정부는 북한 선원 2명이 동료 16명을 살해하고 탈북해 귀순 의사를 밝혔으나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했다.

공개된 사진에서 북한 선원 2명은 안대를 쓰고 포승줄에 묶여 판문점에 도착해 북측에 넘겨졌다. 이 중 1명이 군사분계선을 넘지 않으려고 저항하는 모습도 담겼다.

통일부의 사진 공개는 이례적인 데다 '탈북어민 북송이 잘못됐다'는 입장을 밝힌 직후여서 그 의도에 의구심을 나타내는 시선도 있다. 통일부는 북송 당시 "탈북어민들이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하고 도주했다"며 정부 결정의 정당성을 강조했으나, 2년8개월여 만에 입장을 번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