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반토막…국가 손실

2022-06-17 07:45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반토막…국가 손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내려가면서 비트코인을 국가법정화폐로 채택한 엘살바도르의 투자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엘살바도르 일간 엘디아리오데이오는 16일(현지시간) 엘살바도르 정부가 보유한 비트코인의 평가금액 손실이 5000만 달러(약 646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엘살바도르 정부가 비트코인 2301개를 사는 데 쓴 돈은 1억500만 달러로 구입한 가격보다 현재 가치가 절반에 불과하다.

2019년 37세 나이에 대통령으로 선출된 부켈레는 지난해 9월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했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국고를 들여 적극적으로 투자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세였던 올해도 매수를 지속했다. 지난달에도 비트코인 500여개를 평균 단가 3만744달러에 매수했다. 16일 기준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은 2만2000달러 수준에서 손바뀜했다. 최근 한 달 새 손실이 400만 달러 더 불어난 셈이다.

◆나스닥 급락에 암호화폐 동반 폭락

나스닥이 4% 이상 급락하자 비트코인도 2만1000달러 선이 붕괴되는 등 주요 암호화폐의 가격도 일제히 폭락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17일 오전 7시 현재(한국시간)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6.91% 급락한 2만731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날 비트코인은 최고 2만2868달러, 최저 2만605달러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날 비트코인이 급락한 것은 미국 증시가 일제히 급락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국 증시가 급락한 것은 전일 연준이 예상대로 0.75%포인트의 금리를 인상하자 안도랠리를 펼치다 투자자들이 현실을 직시하면서 미국 경제의 침체 우려가 커졌음을 자각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티컬게임즈, 보라네트워크 카운슬 멤버 합류

보라네트워크는 미티컬게임즈가 보라(BORA)의 거버넌스 카운슬 멤버로 합류했다고 밝혔다.

미티컬게임즈는 블록체인 기반의 MMO 비디오게임 '블랑코스 블록파티'를 출시해 관심을 끌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앤드리슨 호르비츠로부터 약 1억5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해 유니콘 기업에 등극한 바 있다.

이 회사는 콜 오브 듀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기타히어로, DJ히어로, 마블스트라이크포스, 스카이랜더스와 같은 대작 게임을 개발한 베테랑들이 함께 설립한 게임 개발사로, 사용자 소유 경제에 기반한 게임 개발에 특화된 개발력을 갖췄다.

보라네트워크는 이번 협업을 기점으로 미티컬게임즈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P2E(Play to Earn) 생태계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예정이며, 미티컬게임즈는 BORA의 거버넌스 카운슬 멤버로 BORA 프로젝트의 해외 네트워크 확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이콘루프,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파라메타' 공개

아이콘루프가 자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인 ‘파라메타(Parameta)'를 공개했다.

파라메타는 코스모스의 코스모스 SDK(Cosmos SDK), 폴카닷의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와 같이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추어 손쉽게 블록체인 메인넷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체인 프레임워크다.

또 파라메타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코어 원천 기술을 모두 담은 독자 개발 엔진 '루프체인'을 기반으로 검증된 모듈과 메인넷 구축을 위한 다양한 도구, 블록체인 간 연결을 위한 상호 운용성 솔루션을 통해 어떠한 비즈니스에든 최적화된 맞춤형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레이어(Layer) 0에서부터 4까지(L0~L4) 전체 개발이 가능한 풀 패키지 블록체인 툴킷으로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 모두 구축할 수 있다. 아이콘루프가 자체 개발한 인터체인 기술과 BTP(Blockchain Transmission Protocol)를 통해 다양한 블록체인과 상호 연결하며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

이 밖에 파라메타는 웹3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기술과 보다 효율적인 블록체인 운영을 위한 지원 전반을 제공한다. FT, NFT, DEX, AMM 등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에 맞춘 스마트 컨트랙트, BFS, PDS, VAULT 등 실제 서비스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부가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증명된 합의 알고리즘을 통한 빠른 처리 속도와 블록 확정성도 보장한다.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토큰 이코노미와 수수료 시스템, 노드 관리와 운영 대행, 네트워크 충돌과 이슈 발생 시의 대응 지원도 제공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