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뉴노멀 시대 대응 의료관광 사업 본격 추진

2022-03-13 13:19
  • 글자크기 설정

'2022년 의료관광 클러스터'공모 사업 평가에서 전국 1위에 선정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2년 의료관광 클러스터’공모 사업 평가에서 전국 1위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문체부가 의료관광 지역 편중 완화 및 지역 의료관광 경쟁력 확대를 위해 공모한 사업이다.

문체부는 공모에서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지난해 의료관광 클러스터 실적 및 올해 사업계획 평가, 현장평가를 진행했다.

인천시는 여기서 각 분야 1위로 선정돼 경쟁 지자체 중 최다 국비 확보를 이루는 성과도 냈다.
 
시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의료관광 클러스터 공모 사업’을 통해 총 22억5000.5만원의 국비를 확보해 의료관광 사업을 진행해 왔다.

또한 작년에는 코로나19 상황 극복을 위해 중증환자 인천 유치 프로젝트, 컨시어지, 통․번역 서비스, 1-Day 힐링투어 등 '인천만의 대표 4대 프로젝트'도 발굴해 추진했다.
 
그 중, 해외 입국 환자에게 자가격리비를 지원해 주는 “중증환자 인천 유치 프로젝트” 타 시․도에서도 벤치마킹 하는 등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전국 1위 결정에 주요한 요인이 된 사업 중 하나다.

시는 그 밖에도, 의료관광 디지털 전환의 新유치모델인 ‘ICT 기반 비대면 원격상담 사업’을 통해 원격상담 147건 진행해 방인환자 6명을 유치한바 있다.

아울러 온라인 설명회·릴레이 팸투어 등 코로나19 대응 마케팅 사업을 실시했으며 의료 낙후국가 대상 나눔의료 사업 및 해외 의료진 연수 지원 사업 등 지역을 넘나드는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앞장섰다.
 
인천시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는 웰니스-뷰티-한방 등 융․복합 상품 개발, SNS 활용 라이브 홍보도  강화한다.

 4차산업 디지털 헬스케어 기반 조성 및 메타버스 연계 인천의료관광 홍보 다변화 등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찾아온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대비해 공격적으로 마케팅 할 방침이다.
 
이밖에 중소 의료기관-한방병원의 해외환자 유치사업 참여 지원, 인천 선도 유치 의료기관 선정․지원 및 글로벌 의료관광 전문 마케터 양성 지원 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정형섭 시 건강체육국장은 “이번 의료관광 클러스터 공모 사업 국비 확보를 계기로 급변하는 의료관광 시장에 맞추어 타깃을 다변화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정책을 펼칠 계획”이라며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 의료관광 산업의 회복 및 의료관광객 유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