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3일 장애인스포츠 발전 및 권리 보장에 관한 백서 ‘중국장애인스포츠산업 발전과 권리 보장'을 발표했다고 중국 중앙방송총국(CMG)이 이날 전했다.
백서는 장애인 스포츠는 장애인의 체질 증강, 심신 회복, 사회 참여를 통해 전면적 발전을 실현하는 효과적인 경로이자, 장애인의 잠재력과 가치를 인식하고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독특한 루트라고 지적했다.
백서는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이래 중국의 장애인 스포츠 사업이 이룩한 역사적인 성과를 높이 평가하면서 중국은 장애인 재활 스포츠를 전민 몸 단련, 건강중국, 스포츠 강국 건설 등 국가 전략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백서는 중국에서 장애인 대중성 스포츠 행사, 전국적인 장애인 스포츠 행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고 장애인 대중 빙설운동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장애인 재활 스포츠 서비스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며 중국의 장애인의 경기 스포츠 수준도 날로 늘고 있고 스포츠 경기에 참가하고 있는 장애인도 날로 많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백서는 중국은 세계 장애인 스포츠사업을 위해 기여했다며 중국은 국제장애인 스포츠 사무에 전면적으로 참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타 나라 및 국제 장애인기구와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장애인을 포함한 각국 국민들과의 친선도 증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