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민심 르포 ②TK] '둘 다 싫다'는 TK 대격돌…고향민심 호소하는 李, '친박' 눈치보는 尹

2022-02-22 00:00
  • 글자크기 설정

여야 후보 TK 찾아…尹 '보수 정통성' 강조 vs 李 '고향 민심' 강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18일 찾은 대구 동성로 거리. 이날 동성로 거리엔 유세 인파 약 5000명이 몰렸다. [사진=김슬기 기자 ksg49@]


"야당이고 여당이고 다 파이다(별로다). 뽑을 사람이 읍따(없다)."

대구 동성로에서 만난 최병철씨(가명·67)는 '이번 대선에서 누구를 뽑을 것이냐'고 묻자 이렇게 답했다. TK(대구·경북) 지역인 구미역 앞 문화로에서 만난 시민들도 "뽑을 사람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보름 앞으로 다가온 20대 대통령 선거지만 TK 지역 민심은 안갯속이다. TK는 전통적으로 '보수 텃밭'으로 불리던 곳이지만 대다수 시민들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보수 정통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도 이를 의식한 듯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등을 찾아 '친박(친박근혜)' 세력 껴안기에 나섰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수사한 검사라는 '꼬리표' 떼기에도 열중했다. 

윤 후보는 지난 18일 박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우리 박정희 대통령께서는 대한민국의 경제·사회 혁명을 이뤄내신 분"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생가 방문 이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은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실행하고 농촌 새마을운동을 통해 미래를 준비했고 우리나라 미래를 위해 투자했다"고 치켜세웠다.

친박 세력 민심은 반으로 나뉘었다. 박 전 대통령 생가 근처에서 만난 박 전 대통령 지지자는 "우리 대통령님을 수사한 검사를 어떻게 대통령으로 뽑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옆에 있던 또 다른 지지자는 "수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시킨 것이다. 윤 후보는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라고 했다.

 

 지난 18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구미 새마을 중앙시장 근처인 구미역에서 구미 지역 거점 유세를 했다.[사진=김슬기 기자 ksg49@]



TK 지역인 구미에서도 '뽑을 사람이 없다'는 반응은 비슷했다. 구미역 앞 구미 새마을 중앙시장 초입에서 호두빵을 판매하는 임영희씨(가명·69·여)는 "투표를 할까 말까도 고민하고 있다. 찍을 사람이 없다"면서도 "그래도 민주당보다는 국민의힘이 좀 더 낫지 않을까. 그래도 구미잖아"라고 했다.

대학생 김정인씨(가명·21)는 "(여야 대선 후보) 둘 다 싫다. 둘 다 논란이 많지 않나. 조금 더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청년을 위한 일자리를 더 만들겠다고 하는 후보에게 관심이 갈 것 같다"고 했다.

'보수 심장'인 TK 민심이 흔들리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TK 지역을 찾아 고향 민심에 호소했다. 이 후보는 지난 16일 대구 동성로 연설에서 "저와 같은 물을 마시고 같은 땅을 밟고 살았던 고향 여러분. 대구·경북이 낳은 첫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이 나라를 위해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위해 일할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구미 새마을 중앙시장에서 정육점을 운영하는 상인 박광선씨(가명·34)는 "내가 고향이 안동이라서 이 후보가 안동 사람이기에 자세히 봤는데 호감이 안 간다. 윤 후보는 원래 정치하던 사람이 아닌데 정치를 하는 게 맞나 싶다"고 했다.

중앙시장 근처에서 옷가게를 운영하는 한수희씨(가명·28·여)도 "구미 지역 20·30 청년들 민심은 뽑을 사람이 없다고 한다. 오죽하면 '허경영 뽑겠다'고 한다"며 "뉴스에서 나올 때 다 범죄자밖에 없다고 하던데"라고 씁쓸해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개의 댓글
0 / 300
  • 여 야 후보의 정책은 기호6번 허경영정책의 복사본
    지적재산권 등록된 기호6번허경영의 33정책은 원본
    여가부폐지, (결혼부신설)
    통일부폐지
    노동부폐지, (취업부신설)
    징병제폐지, (모병제실시)
    김영란법폐지
    증권거래세1억미만 폐지
    상속세폐지
    부동산보유세 폐지
    지방자치단체장선거폐지(임명제)
    정당제도폐지
    수능시험폐지
    농지거래허가제폐지
    쌍벌죄폐지(뇌물먹은사람만 처벌)
    지방세폐지(국세전환)
    금융실명제폐지
    https://www.youtube.com/watch?v=SVr3frO--Zg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