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경찰청, 中공안과 합동으로 83억 뜯은 보이스피싱 조직 적발

2022-01-26 11:46
  • 글자크기 설정

한국인 6명 등 일당 10명 검거...저장성 아파트에 콜센터까지 운영

콜센터 중계기 설치 모습 [사진=경기남부경찰청]

중국에서 콜센터를 운영하면서  보이스피싱으로 수십억원을 챙긴 전화사기범 일당 10명이 적발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26일 한국인 6명과 중국인 4명 등 10명이 중국 공안에 검거됐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검거된 이들은 중국 저장성의 한 아파트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2019년 1월부터 최근까지 보이스피싱으로 한국인 236명에게서 83억원을 뜯은 혐의이다. 
 
이들은 국내 휴대전화 가입자들을 상대로 "○○몰 결제 승인완료, 본인 아닌 경우 연락 요망"이라는 내용의 허위결제 문자메시지를 무작위로 보내 문의전화를 하도록 유도한 뒤 전화가 오면 소비자보호센터, 수사기관 등을 사칭해 "개인정보가 유출돼 추가 피해가 우려되니 계좌에 남아있는 돈을 안전 계좌로 옮겨야 한다"고 속여 돈을 이체받는 수법으로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총책 A씨는 조직을 허위결제 문자를 무작위로 전송하는 DB(Data Base)팀과 피해자들과 통화를 하는 기망팀으로 나눠 역할을 분담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검거된 이들 중 한국인 4명은 과거 보이스피싱 범죄로 이미 수배 중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경찰은 2021년 A씨 일당이 중국에서 보이스피싱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국가정보원과 함께 3개월간 각종 증거를 수집한 뒤 저장성 공안청에 공조수사를 요청했으며 이후 경찰로부터이들에 대한 수사 자료를 넘겨 받은 중국 공안청은 2021년 11월 5일 수사에 착수한 뒤 12월 2일 콜센터를 급습해 이들 일당을 모두 검거했다.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는 "우리가 수사한 내용을 중국 현지 경찰 주재관을 통해 공안과 공유, 협조해 현지 콜센터를 단속해 보이스피싱 일당을 붙잡은 국제공조의 모범사례"라며 "앞으로도 국제공조를 통해 보이스피싱 조직 검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