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원전 위험성 있지만 무조건 없애자 못해"

2022-01-19 19:09
  • 글자크기 설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9일 탈(脫) 원자력발전 정책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원자력 위험성 문제는 단순한 공포가 아니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관련해서는 "공론화를 거치자"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초청 과학기술 정책 토론회에서 "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공포가 과학을 이긴 것"이라는 질문에 "실제 체르노빌, 후쿠시마 사례가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원전이 많이 위치하는 지역에 지진 문제도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원전 숫자도 상당히 많고 밀집도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고 수백 년 만에 1개 사고가 나도 엄청난 피해가 있을 수 있어 위험성 문제는 없다고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원전 에너지를 재생 에너지로 쳐줄지 아닐지도 논쟁거리인데 안 쳐줄 가능성이 더 많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는 "우리나라 에너지 수급 현황을 생각하면 무조건 원자력을 없애자고 할 순 없다"면서 "있는 것 쓰자, 건설하는 것 건설하자, 가능하면 재생 에너지로 전환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문제에 대해선 "지금 단계에서 필요한지 상황을 다시 체크해보자, 국민 여론과 주권자 의지가 중요하니 공론화를 거쳐 판단하자는 입장"이라고 여지를 뒀다. 

아울러 이 후보는 과학기술 관련 부처 개편 공약을 소개하면서 "사실 시기적으로 정부 기구에 대한 대대적 개편이 분명히 필요하다"면서도 "너무 손을 많이 대면 일이 안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스템보다는 지휘자의 역량이 더 중요하다고 봐서 시스템 손대는 데 너무 시간 보내지 말자는 것"이라며 "정부 부처 개편은 최소화하자, 그런데 에너지 낭비하지 말자는 입장이라 꼭 해야 할 것만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