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시민참여예산위원과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등 50명을 대상으로 2021년 시민참여예산위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시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시민참여예산위원 및 주민자치위원의 예산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
주요 내용은 △지방예산의 기초와 이해 △주민참여예산제 원리와 활성화 방안 △예산낭비신고센터 및 지방보조금 제도 안내 △시민참여예산제 발전방안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 찾아가는 세무민원실 운영… 세종시 새나루마을 1단지 내 개설
이달 말 입주하는 집현동 새나루마을 1단지 아파트 입주민 및 상가 분양자를 대상으로 이달 30일 찾아가는 세무민원실이 운영된다. 찾아가는 세무민원실은 아파트 취득세 등 세무상담 수요가 많은 집현동 입주 주민들에게 주민센터나 시청 방문 없이도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다.
새나루마을 1단지 아파트 내에 설치된 찾아가는 세무민원실에서는 △취득세 감면제도 △등기 전 필요서류 △신고 시 유의사항 △취득세 신고납부 절차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이후에도 내달 2일과 4일에도 같은 곳에서 찾아가는 세무민원실을 운영해 시민의 세무상담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박상국 세정과장은 "주택가격 상승에 문의가 급증하는 공동명의 절세방법, 일시적 2주택 유의사항, 특별공급·착한임대 감면 등 궁금증을 현장에서 상담하는 시민 밀착행정을 계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