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美 동아태 차관보 만나 "한미동맹, 경제동맹으로 발전 기대"

2021-11-11 17:18
  • 글자크기 설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1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를 방문한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1일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를 만나 “한미동맹이 경제동맹으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계속 성장, 발전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민주당 중앙당사 후보실에서 크리튼브링크 차관보와 크리스토퍼 델 코소 주한 미국대사대리와 면담했다. 당 선대위에서는 실용외교위원장인 위성락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김한정·김병주 의원이 참석했다.

이 후보는 인사말을 통해 “한미동맹이 좀 더 고도화되고, 또 합리적으로 발전하는 그런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한반도 평화 문제는 우리 한반도에 사는 많은 사람들의 생존이 걸린 중대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아주 오랜 한미동맹 관계를 통해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경제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수준에 이른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대한민국 정부에 대한 (미국 정부의)경제적‧군사적 여러 측면에서의 지원과 협력에 대해 감사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한미동맹이 경제동맹으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계속 성장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며 “얼마 전 있었던 한미정상간 합의도 충실하게 이뤄져서 한미관계가 훨씬 더 합리적으로 성장 발전하게 되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자주 만나 한미관계 우호증진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있길 바란다”고 했다.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아시아지역을 처음으로 방문하게 됐는데, 제가 가진 목표는 '미국이 얼마만큼 (이 지역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가' 하는 신호탄을 주는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정부가 강력한 동맹관계를 믿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 정부도 강력한 동맹관계를 목표로 삼고 있으며, 한국을 포함한 여러 동맹국, 한반도지역 안보 및 국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미국은 계속해서 한국의 동맹국이자 매우 밀접한 파트너로서, 글로벌 파트너로 나아가는 한국의 행보를 계속 응원하겠다”고 했다.

또 “우리는 지금까지 평화와 번영의 공동관심사를 갖고 있으며, 이를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자 하는 바람이 있다”며 “공동의 파트너로서 앞으로도 놀랍고도 훌륭한 일들을 많이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