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최재형·하태경, 설전 계속..."말꼬리 잡아 본질 흐려"

2021-08-11 20:18
  • 글자크기 설정

최재형 "국민 삶은 모두 정부책임이라는 게 北 시스템"

하태경 "국민 삶, 당연히 정부도 책임져야...실언레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1일 당내 경쟁주자인 하태경 의원과 설전을 거듭해 눈길을 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오전 당내 초선의원 공부모임인 '명불허전 보수다'에 강연자로 참석, 긴축재정 관련 질문에 "현재 이 정부의 목표 중에 제일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게 '국민의 삶을 책임지겠다'는 것"이라며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삶을 정부가 모두 책임지겠다는 게 바로 북한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최 전 원장은 "판을 깔아주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며 "민간 부문에 대한 정부 개입은 줄여야 하고 세금도 전체적으로 부담을 줄여야 한다"면서 '작은 정부론'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최 전 원장은 "뒤처지는 국민들에 대한 책임, 이건 국가가 기본적으로 해야 한다"며 "소홀히 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에 당내 일각에서는 최 전 원장의 '국민의 삶은 국민 책임'이라는 취지의 발언이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뒤따랐다.

하 의원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정부가 져야 할 아무 책임도 없다면 최 후보님은 도대체 무엇을 책임지기 위해 대통령 선거에 나오셨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최재형 후보님,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것은 대통령의 기본책무"라며 "국민의 삶은 국민 스스로도 책임져야 하지만, 당연히 정부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선 레이스가 실언 레이스가 되어 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최 전 원장 캠프는 오후 논평을 내고 "말꼬리를 잡아 본질을 흐리는 엉뚱한 공격"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최 전 원장 캠프는 "국가가 국민들의 모든 삶을 책임지겠다는 주장은 실현될 수 없는 거짓 공약에 불과하다"면서 "국민은 최선을 다해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고 국가는 국민의 자립을 돕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에 집중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아울러 "국민의 모든 것을 책임진다는 정부는 결국 국민들의 삶을 통제하고 간섭하게 된다는 것이 역사적 교훈"이라고 역설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예비후보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