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수산업자 포르쉐 의혹' 박영수 전 특검 경찰 소환

2021-08-07 19:55
  • 글자크기 설정

박영수 전 특별검사.  [사진=연합뉴스]


수산업자를 사칭한 김모(43·구속)씨로부터 포르쉐 렌터카 등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는 박영수(69) 전 특별검사가 7일 청탁금지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소환됐다.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8시께 박 전 특검을 소환해 약 10시간 30분에 걸쳐 조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박 전 특검이 김 씨로부터 렌터카 등을 무상으로 받은 경위를 포함한 의혹 전반을 확인했다.
앞서 박 전 특검은 지난달 5일 "김 씨가 이모 변호사를 통해 자신이 운영하는 렌터카 회사 차량 시승을 권유했고 이틀 후 반납했다. 렌트비 250만원은 이 변호사를 통해 김씨에게 전달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틀 뒤 사퇴했다.

박 전 특검 측은 렌트비를 돌려줘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경찰은 렌트비를 건넨 시점이 포르쉐를 받은 시점과 3개월이라는 시차가 있어 당초 렌트비를 낼 생각이 없었던 것은 아닌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특검이 포르쉐를 받은 시점은 지난해 말, 렌트비를 건넨 시점은 올해 3월께로 알려졌다. 사기 등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던 김씨도 올해 3월 구속됐다. 박 전 특검 측은 렌트비를 돌려줬으니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경찰은 3개월이라는 시차가 있는 만큼 애초 렌트비를 낼 생각이 없었던 것은 아닌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특검은 자신이 청탁금지법의 적용 대상인 공직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지만, 지난달 16일 청탁금지법 주무기관인 국민권익위는 박 전 특검이 공직자라는 유권해석을 내놨다. 경찰은 이를 토대로 같은 날 박 전 특검을 입건, 주변인들을 통해 사실관계를 조사해왔다.

경찰은 지금까지 박 전 특검을 비롯해 이모 부부장검사, 직위해제된 전 포항남부서장 배모 총경,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엄성섭 TV조선 앵커, 중앙지 기자, 종편채널 기자, 금품 공여자인 김 씨 등 8명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박 전 특검을 제외한 금품 수수 피의자들은 이미 경찰 소환 조사를 마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