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녹색기후기금 인증기구수 확대..."그린뉴딜 해외사업 참여 늘린다"

2021-05-26 10:00
  • 글자크기 설정

P4G 서울 정상회의 계기 그린뉴딜 특별 세션 개최

홍 부총리, 녹색경제로 전환 위한 그린뉴딜 정책 방향 제시

반기문 GGGI 의장, 야닉 글레마렉 GCF 사무총장 등과 면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1년 P4G 그린뉴딜 특별세션에 참석, 행사 시작에 앞서 야닉 클레마렉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과 면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한국 기관의 그린뉴딜 해외 사업 참여를 위해 녹색기후기금(GCF) 인증기구 수를 확대하기로 협의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5일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GCF와 공동으로 P4G 그린뉴딜 특별 세션을 개최했다.

P4G는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로, 오는 30~31일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P4G 서울 정상회의가 열린다. 이를 앞두고 국내외 관심을 제고하고 전문가들의 심도 깊은 토론 등을 위해 전 부처가 참여해 이달 24~29일 녹색미래주간을 진행 중이다.

이번 특별세션은 '그린뉴딜을 통한 녹색경제로의 청정 전환'을 주제로 진행됐다. P4G 회원국을 비롯한 주요국 정부 기관, 국제기구 등이 참여했다.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총회 의장과 알록 샬마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의장이 특별 연설을 했다. 야닉 글레마렉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19 상황 속 기후재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그린뉴딜을 가속하기 위한 3가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각국의 그린뉴딜 정책이 단기 부양책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명확한 목표와 이행 시점, 수단 등 명확한 지향점이 필요하다"면서 "한국은 2050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 등 시나리오 작업과 함께 한국의 여건에 부합하는 녹색인프라, 그린 모빌리티 등 그린뉴딜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그린뉴딜 정책의 성공을 위해 민간부문의 참여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4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 펀드를 조성 중이고, 탄소중립 기술 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후대응기금을 2022년 신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P4G 그린뉴딜 특별세션에 앞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면담을 진행했다.

반기문 의장과는 우리나라가 주도해 설립한 첫 국제기구인 GGGI가 국제사회 내 기후대응 관련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GGGI는 개발도상국의 녹색사업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녹색투자사업 자문과 기술 지원을 추진하는 국제기구다. GGGI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한국의 그린뉴딜 사업이 개도국의 녹색회복, 저탄소전환에 기여할 방안을 고민했다.

야닉 글레마렉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는 GCF의 기후재원 운영기구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국내 그린뉴딜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우리 정부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GCF는 우리나라가 유치한 세계 최대 기후기금이다.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기후재원 조성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오는 10월 열리는 G20 정상회의와 11월 개최되는 COP26 정상회의 등 국제 기후논의에서 GCF의 참여를 확대하고 역할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한국 기관이 참여하는 그린뉴딜 해외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한국 기관은 GCF 사업 중 8개 사업, 총사업비 23억 달러 수준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 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한국의 GCF 인증기구 수를 확대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