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일본 오염수 대응 공관장회의 개최

2021-04-28 10:38
  • 글자크기 설정

대평양 연안국 및 다자공관 공관장과 공조 강화 방안 논의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27일 오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에 대응하기 위한 공관장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전 [사진 = 연합뉴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27일 오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에 대응하기 위한 공관장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

28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태평양 연안국 소재 공관과 주요 다자 공관의 공관장, 유관부처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 후 태평양 연안국을 중심으로 한 양자적 외교 노력, 다자외교 계기를 활용한 국제 공조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최 차관은 전날 화상으로 진행된 제77차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총회에서도 일본 오염수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최 차관은 "원전 오염수 방류 조치는 주변국과 충분한 과학적 근거 제시와 사전 협의,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검증에 이해당사국들의 전문가 참여를 보장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27일 예베 코포드 덴마크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코포드 장관은 해양 환경 문제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감, 국제적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우리 정부의 IAEA 국제 검증 전문가 참여와 관련, 구체적인 추진 시기와 절차는 아직 협의중이다. 최영삼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IAEA 측과 우리 측은 전문가 참여를 위한 논의를 긴밀하게 진행 중에 있다"며 "IAEA 측은 우리 측의 참여에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해 온 바 있다. 구체적인 추진 시기 및 절차는 아직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