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한부모가족으로의 변화, 아동 주의집중 14% 개선"

2021-04-13 13:47
  • 글자크기 설정

"주의집중 개선, 부모 갈등 벗어나 긍정적 양육 태도 경험에 기인"

한부모 가사 부담 증가·정보 부족… 학습관리 역량은 8.5% 하락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부부가 이혼 혹은 사별하면서 한부모가족으로 가족 유형이 변화한 가정의 아동은 오히려 주의집중력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습시간 관리역량은 하락해 한부모 양육자의 가사 부담을 줄이고 양육 정보를 제공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인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이 13일 발표한 '양부모가족에서 한부모가족으로의 가족 유형 변화와 아동의 발달' 정책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한부모가족으로 이행 시 학업관리 역량은 8.5% 하락하지만 주의집중은 14.4%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연구위원은 분석을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을 이용해 친아버지 및 친어머니와 거주 중인 경우를 양부모가족으로 두고, 다음연도 조사에서 한부모가족으로 가족 형태가 변한 경우 아동의 발달 척도를 조사했다.

연구에 사용된 아동 발달 척도는 △건강 △학습습관 △정서문제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또래애착 △학교 적응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 등이다.

분석 결과 아동의 '주의집중' 척도는 14.4% 상향됐다. 김 연구위원은 "주의집중을 비롯해 다른 발달 척도에 대한 결과는 아동이 한부모가족이 되면서 부모 갈등에서 벗어나 애정을 지닌 보호자와 함께 살며 더 긍정적인 양육태도를 경험한 것에 기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같은 분석방법에 따라 '양부모가족에서 한부모가족으로 이행한 아동'과 '한부모가족이 될 확률이 유사하지만 양부모가족을 유지한 아동'을 비교했을 때 보호자의 학대가 8.8% 감소한 것도 이같은 분석을 뒷받침한다. 김 연구위원은 "부모가 심각하고 반복적인 갈등을 겪더라도 혼인관계를 유지하는 게 자녀에게 좋다는 통념과 다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아동의 학업시간 관리역량은 8.5% 하락했다. 학습관리는 아동의 자기조절력이 발휘되는 분야인데, 자기조절력은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욕구가 충족될 때 강화된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려면 한부모가정의 보호자는 부모 역할에 시간을 할애하고, 필요시 부모역할 정립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한부모가정의 양육자들은 자녀 양육 관련 정보가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2018년 실시한 한부모실태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한부모의 58%, 중학생 자녀를 둔 한부모의 57.4%가 부모역할 습득을 위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또한 한부모가정의 부모는 생계와 가사에 대한 부담도 증가했다. 같은 조사에서 한부모가 된 이후 집안일 부담이 증가했다는 비율은 73.5%로 나타났다. 아이를 혼자 키우면서 생계와 가사를 동시에 책임지면 이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게 된다. 아동은 보호자에게 학업 관리 등의 고민을 나누기 어려워지며, 어린 나이에 가사 부담을 떠맡아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김 연구위원은 "서울시 한부모가족센터의 가사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가사지원 서비스를 받는 한부모에게 필요한 경우 맞춤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양육 고충이 해소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더불어 학교에서도 교사가 학습 코치이자 정서적 지원자, 부모 면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학업기술적인 조언 뿐만 아니라 교육에 부정적인 가정 환경을 파악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직무를 교육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 온라인 강의, 대면수업 등으로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해외의 경우 아일랜드에서 교사 중 일부가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담당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맡고 보호자와의 대면으로 교육환경을 파악하고 있다. 아일랜드의 교사 코디네이터는 부모를 위한 문해력 증진·부모역할 프로그램을 안내하며 지역사회 전반의 부모 역량 향상을 도모한다. 이는 한국의 교육복지 지원사업이 공급자 중심으로 편성된 것과 다른 점이다.

김 연구위원은 "주거환경, 소득, 건강, 가정폭력 등 아동과 부모에게 학교 범위를 넘어선 도움이 필요할 경우 코디네이터가 지역사회의 관련 기관과 협업해 가족지원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고 참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