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강제 철수' 당한 安...빅데이터는 알고 있었다

2021-03-23 13:28
  • 글자크기 설정

최근 구글트렌드에서 '오세훈' 검색량 '안철수'보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단일화에 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간담회를 한 뒤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후보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로 확정된다." 자신감에 찬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예측은 23일 현실화했다. 오 후보는 23일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를 꺾고 '야권 단일 후보'가 됐다.

이날 오 후보의 승리는 빅데이터를 통해 확인된다. 포털사이트 구글(google)의 이용자들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한 횟수를 지수화한 '구글트렌드'.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은 시기를 100으로 했을 때 상대적인 검색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중의 관심을 파악할 수 있다. 숫자가 클수록 더 많이 검색됐다는 뜻이다. 구글트렌드는 앞선 선거에서 지지율과 비슷한 흐름을 보여 '선거 족집게'라는 별칭이 붙은 바 있다.
최근 구글트렌드에서 '오세훈' 검색량이 '안철수' 검색량을 역전했다. 지난해 12월 서울시장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안 후보는 꾸준히 야권 단일화 이슈를 주도해왔다. 이에 따라 안 후보는 이후 3개월간 검색량 평균에서도 오 후보를 앞섰다.

그러나 오 후보가 국민의힘 최종 후보로 결정된 지난 4일 상황이 반전됐다. 당시 오 후보에 대한 검색량은 82로 안 후보의 최고기록인 68(출마선언일)을 크게 앞섰다. 오 후보가 예상을 깨고 강력한 경쟁자인 나경원 전 의원을 꺾으면서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지난 16일에는 오 후보의 검색량이 100을 기록했다. 이날은 '내곡동 셀프 보상' 의혹이 불거진 오 후보가 후보직 사퇴까지 걸며 결백함을 호소한 날이다. 이날 오 후보는 단일화 경선 TV토론에서 안 후보가 해당 의혹에 대한 소명을 요구하자 "한 분이라도 이 지구에 대해서 오세훈 (당시) 시장이 관심을 표했거나 직간접적으로 압력을 가했단 기억 있으신 분은 나서 달라"며 "그러면 전 바로 후보 사퇴하겠다"고 말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구글 검색량 추이 비교[사진=구글트렌드 캡처]


다만 구글트렌드를 특정 후보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로만 파악하기는 무리라는 지적도 있다. 스캔들, 각종 의혹 등 부정적 이슈에 따라 검색량 증가가 나타날 수 있어서다. 실제로 지난해 미국 대선을 앞두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보다 구글트렌드에서의 검색량은 앞섰지만, 패배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