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올해 1조 규모 기업자산 매각 돕는다

2021-03-14 12:00
  • 글자크기 설정

작년 이어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 가동

[사진=아주경제 DB]


금융당국이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는 기업의 유동성 확보를 돕기 위해, 기업이 보유 자산을 원활히 매각할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해 총 1조1000억원 규모의 자산 매각을 도운 당국은 올해 1조원 규모를 지원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운영한 '기업자산매각 지원 프로그램'을 올해도 가동해 코로나 피해 기업들이 총 1조원 규모의 자산을 팔 수 있도록 돕겠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이달 중 자산 매각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다음달 말까지 회신기업에 대한 개별 방문상담을 진행하는 등 신규 수요 발굴에 나선다.

자산운용사 등 민간공동투자(LP)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오는 5월부터 반기별로 투자설명회를 열어 민간 투자자와의 협업 체계를 확대한다. 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기업지운 플랫폼인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으리 통해 기업이 보유자산 매각 시 민간자본 참여를 원하는 기업 정보를 공유할 방침이다. 수요가 많은 중소·중견기업의 S&LB(매입 후 재임대) 방식의 경우 자산인수 심사기간을 단축하는 등 제도개선을 검토하기로 했다.

오는 하반기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통해 '기업활력제고를 위한 특별법' 적용 대상 기업의 설비자산을 인수하는 방안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다음달까지 사전 수요조사를 진행하며 6월까지 기계거래소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진행한다.

금융위는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기업자산매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총 1조1000억을 코로나 피해 기업에 지원했다. 보유 부동산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총 17개 기업에 6581억원을, 해운사가 보유한 중고선박을 인수하는 등의 방법으로 4171억원을 지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