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시정연설] 秋·尹 언급 안하고 ‘경제’ 43번 외쳤다

2020-10-28 11:24
  • 글자크기 설정

‘위기’ 28번·‘코로나’ 25번·‘방역’ 23번 등장

취임 후 5번째…2017년 이어 PPT 활용 눈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서 진행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경제 위기 극복에 집중했다. 문 대통령은 총 43차례나 ‘경제’를 언급하며 4분기 경제 반등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지난해 시정연설에서는 경제를 29차례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관심을 모았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대신 국회를 향해 공정경제 3법과 권력기관 개혁입법 처리를 당부하며 “성역 없는 수사와 권력기관 개혁이란 국민의 여망이 담긴 공수처의 출범 지연도 이제 끝내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마련한 555조80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정부는 한국판뉴딜을 강력히 추진하는 등 위기극복과 함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다”면서 “내년부터 우리 경제를 정상적인 성장궤도로 올려놓기 위해 본격적인 경제활력 조치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에 지난 2017년 시정연설에 이어 프리젠테이션(PPT)을 활용해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비전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시정연설에서 두 번째로 많이 등장한 단어가 28번 나온 ‘위기’였다. 이어 ‘코로나’가 25번, ‘방역’이 23차례 등장했다.

경색된 남북 관계에 따라 ‘평화’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11번 언급되는 데 그쳤다.

문 대통령은 “지난 3년 반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다시 대화가 중단되고 최근 서해에서 우리 국민 사망으로 국민들의 걱정이 클 것”이라면서도 “우리 앞에 놓인 장벽들을 하나하나 뛰어넘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리는 반드시 평화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시정연설 당시 27번이나 등장했던 ‘공정’은 두 차례 나왔고, 1년 전 10차례 나왔던 ‘검찰’은 올해 연설에서는 사라졌다.

문 대통령은 논란이 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에 대해선 “부동산 시장 안정, 실수요자 보호, 투기억제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단호하다”면서 “임대차 3법을 조기에 안착시키고 질 좋은 중형 공공임대아파트를 공급해 전세시장을 기필코 안정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방역에서 확실한 안정과 함께 경제에서 확실한 반등을 이뤄야 할 시간”이라며 “오늘 이 자리가 방역과 경제의 동반 성공 두 마리 토끼를 기필코 잡아낼 것을 함께 다짐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은 취임 후 다섯 번째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17년 6월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위해 처음 시정연설을 했고, 같은 해 11월 2018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를 위해 국회를 방문했다. 또 2018년 11월과 지난해 10월에도 예산안 처리를 앞두고 직접 국회를 찾았다. 올해 들어선 지난 7월 21대 국회 개원 연설 이후 4개월 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