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쉼이 있는 도시공간’ 도내 28개 시·군 55곳에 조성

2020-05-31 10:38
  • 글자크기 설정

포스트 코로나시대 여건 변동 반영...총 26억원 신속 지원해 연내 마무리

화성시 치동천[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도민들이 야외 공간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쉼이 있는 도시 공간’을 조성하기로 하고, 시범사업 대상지로 28개 시·군에 55개 사업지를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시범사업은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 모델 정립과 수범사례 발굴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지난 3월 9일~ 4월 17일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대상지 공모를 실시했다. 도는 28개 시·군에서 106개 사업을 신청 받아 서류 및 현장 확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동인구 분석, 사전검토 회의, 선정위원회 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시범사업 대상지는 시·군별로 수원·연천 등 27개 시·군에 각각 2개 사업, 하남에 1개 사업이다.
 

광명시 철산로데오거리[사진=경기도 제공]


유형별로는 △오산시 고인돌역사공원 등 공원공간에 21개 사업 △광명시 철산로데오거리 등 도로공간에 15개 사업 △부천시 상동역 인근 등 공공공지에 12개 사업 △화성시 치동천 일원 등 하천공간에 7개 사업이 포함됐다. 도는 선정된 사업지에 벤치 정자 돌의자 썬베드 등을 설치 할 계획이다.

도민 모두의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은 생활 속 쉼과 소통의 공간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도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앞서 도는 지난해 12월 18일 정책브리핑을 열어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 추진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도는 최근 도민들의 여가 활동 선호도가 개방된 공간으로 바뀌고 있는 현상을 반영, 총 26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신속히 지원함으로써 올해 안에 사업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손임성 경기도 도시정책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측면에서 볼 때, 생활 속 보편적 ‘쉼’ 공간 필요성에 대한 요구는 늘어날 것"이라며 “도민 모두의 보편적 휴식공간이 생활 가까이 확충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