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캐나다 이어 영국도 0.5%p 파격 금리인하(종합)

2020-03-11 16:44
  • 글자크기 설정

영국 기준금리 0.75%→0.25%

ECB·일본은행 추가 부양에 눈길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와 시장 충격에 맞서 11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5%포인트(p) 파격 인하하는 긴급대응에 나섰다.

이로써 영국 기준금리는 종전 0.75%에서 0.25%로 낮아졌다. 이날 결정은 9명 정책위원 만장일치로 이뤄졌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영란은행이 통화정책회의가 없는 상황에서 기습적으로 기준금리를 내린 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원래 영란은행의 정례회의는 오는 26일로 예정돼 있다.

영란은행은 이날 성명을 내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충격의 강도가 무척 불분명하긴 하지만 앞으로 몇 달에 걸쳐 영국에서 경제 활동이 상당히 약화할 가능성이 높다"며 기습 금리인하를 단행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금리인하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주요 7개국(G7)이 약속한 국제 공조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지난 3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일(현지시간) 기습적으로 기준금리를 0.5%p 내리면서 스타트를 끊자, 하루 뒤 캐나다중앙은행(BOC)도 기준금리 0.5%p 기습 인하에 동참했다.

이제 시장의 눈은 나머지 G7 국가 중앙은행인 유럽중앙은행(ECB)와 일본은행의 대응에 쏠리고 있다.

다만 ECB와 일본은행은 이미 기준금리가 제로(0)와 마이너스인 상황이라 미국, 캐나다, 영국만큼 금리를 끌어내릴 만한 여력이 없다. 따라서 자산매입 확대와 같은 비전통적 부양책을 꺼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