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감시위 첫 회의 ..준법경영 물꼬 튼 삼성

2020-02-05 17:10
  • 글자크기 설정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첫 회의에서 김지형 위원장(왼쪽)이 위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5일 첫 회의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삼성은 준법감시위 제도를 통해서 그동안 해왔던 준법 경영을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으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준법감시위 첫 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준법감시위는 그동안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등 7개 계열사가 진행해온 내부 운영 프로그램 현황 등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 차장검사(검사장급) 출신의 준법감시위원 봉욱 변호사는 이날 회의 전에 기자들과 만나 "삼성을 제대로 감시할 수 있도록 역할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준법감시위 외부 위원은 김 위원장, 봉 변호사를 비롯해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6명이다.

준법감시위는 노조 문제뿐 아니라 이사회 활동, 승계, 하도급 거래, 부정청탁 등 삼성그룹이 그동안 해왔던 경영 활동 전반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번 준법감시위의 첫 회의는 오는 14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을 앞두고 열렸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재판부는 준법감시위가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지 이날 공판에서 심리할 예정이다.

재계 관계자는 "준법감시위가 이 부회장의 재판과 관련이 있는 만큼 앞으로 얼마나 실효성 있는 모습을 보여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