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정부ㆍ대학ㆍ대기업과 손잡고 '창업 지원' 협업…"창업도 연결의 힘 중요"

2019-12-11 17:22
  • 글자크기 설정

김광현 창업진흥원장 인터뷰

“창업지원도 ’연결의 힘‘이 중요합니다.”

김광현 창업진흥원장은 11일 서울창업허브에서 진행된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올해만 5000여개의 창업기업을 지원했는데, 이는 여러 지원기관과 협력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창업진흥원은 예비창업패키지의 경우 현재 디자인진흥원을 비롯해 10개 부처 17개 기관이 손을 잡고 지원하고 있다. 50개 창업선도대학,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약 500개의 청소년 비즈쿨도 창업진흥원의 ’파트너‘다. 구글, CJ, 롯데 등 대기업들과 협력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육군 인사사령부와 협약을 맺고 창업동아리 장병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을 진행했다. 반응이 좋아 내년에는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공군과도 창업교육과 관련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김광현 창업진흥원장[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김 원장은 “올해 ‘컴업(ComeUp)’이란 이름으로 처음 개최한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은 아예 민간 창업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조직위원회를 꾸려 행사를 준비했다”며 “부대행사는 20개가 넘는 기관이 함께 했다. 내년에는 더 많은 창업지원기관들이 컴업에 참여하게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대내외 소통 방식에도 ‘연결의 힘’은 이어졌다. 김 원장은 “지난해 취임 직후 내부-창업계-중기부라는 ‘세 방향 소통’을 강조했다”며 “이러한 소통이 잘 돼야 창업지원 방식 개선방안을 제대로 찾아낼 수 있고, 중기부에 건의해 정책에 반영시킬 수 있다”고 했다.

김 원장은 내부 소통을 위해 세 가지를 바꿨다. 첫째는 월례조회 때 원장이 직접 직원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이다. 매월 현안에 대해 원장 생각을 얘기하고 직원들의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둘째는 매주 한 차례 원장실에서 열리는 직원들과의 도시락 간담회 ‘소화기’다. 마지막은 원장 일정을 시간 단위로 공개하고 모바일 결재를 도입해 원장 때문에 일이 지체되지 않도록 한 것이다.

창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적잖다.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을 민간 창업계 중심으로 운영한 게 대표적이다. 대기업과 창업기업을 연결하는 ‘코이(KOI)’라는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는 매월 개최하기도 했다. 김 원장은 “내년에는 창업진흥원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리고, 창업자들의 목소리를 좀 더 귀 기울여 들으려 한다”고 밝혔다.

창업진흥원 최초 민간 출신 원장으로 임기 절반을 넘긴 김 원장은 “축구에 비유해서 말하자면 전반전이 끝나고 후반전이 막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며 “후반전은 소임을 완수하고 임기가 끝나는 날 박수 받으며 떠나고 싶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