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 러시아’… 도쿄올림픽·카타르월드컵 출전 금지

2019-12-09 22:01
  • 글자크기 설정

세계반도핑기구, 만장일치 ‘철퇴’…도쿄 올림픽 등 참가 못해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도핑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러시아에 4년간 주요 국제 스포츠대회 출전 금지의 철퇴를 내렸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축구연맹(FIFA)이 이 결정을 수용하면 러시아는 2020 도쿄하계올림픽과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국가와 국기를 사용할 수 없다.

9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WADA는 이날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고 “러시아에 대한 4년간 메이저대회 출전 금지 징계를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러시아 반도핑기구(RUSADA)가 지난 1월 제출한 도필검사실험실 데이터를 WADA가 신뢰할수 없으며 주요 자료가 삭제됐다고 판단하면서 이날 집행위가 출전 자격을 4년간 정지시킨 것이다.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는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조직적으로 도핑 결과를 조작한 혐의로 2017년 12월 ‘회원 자격 정지’ 처분을 받기도 했다.

다만 도핑에서 결백이 입증된 러시아 선수들은 중립국가 자격으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러시아는 21일 안에 이 출전금지 결정에 불복 항소할 수 있으며 상소 분쟁은 스포츠중재법원(CAS)으로 넘어간다. 
 

일본 도쿄도 신주쿠구에 30일 완성된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메인스타디움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