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보, 수익성 확보 위해 자동차보험 TM 조직 축소

2019-11-30 05:00
  • 글자크기 설정

TM 조직 40% 희망퇴직…높은 손해율 탓

롯데손해보험이 전화로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TM 조직을 축소하기로 했다. 이는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했기 때문이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롯데손보는 최근 자동차보험 TM 조직의 60%만 남기고 나머지 40% 인력에 대해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남아있는 인력은 기존대로 TM 업무를 이어간다. 희망퇴직 조건은 3개월치 봉급에 100만원을 추가 지급한다. 최대 지급액은 850만원이다.

이처럼 롯데손보가 전화 영업 조직을 축소하는 것은 자동차보험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겠다는 뜻이다. 롯데손해보험 자동차보험의 10월 손해율이 123.4%까지 오른 탓이다. 보험료가 100원이라면 123.4원을 보험금으로 내줬다는 뜻이다.

자동차보험은 손해율이 80% 초반만 넘어가도 팔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인데,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는 롯데손보의 문제는 아니다. 앞서 DB손해보험과 메리츠화재, 흥국화재, MG손해보험 등은 이미 지난해 TM 조직 일부를 축소하며 대응에 나섰다.

최근에는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이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위해 보험개발원에 요율 검증을 의뢰했다. 다른 보험사들도 요율 검증 의뢰를 준비 중이다. 보험사들은 내년 초 최소 4~5%대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시장 점유율보다 TM 조직 인원수가 많아 경영 효율을 위한 결정"이라며 "TM 조직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롯데손해보험이 전화로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TM 조직을 축소하기로 했다.[사진=롯데손해보험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