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외면에도 美에 기대는 홍콩...'인권법' 통과 촉구

2019-10-15 10:34
  • 글자크기 설정

14일 홍콩 도심서 홍콩인권법 통과 촉구 집회 열려

美의회 초당적 지지...이르면 16일 표결 승인 가능성↑

홍콩 도심에서 지난 14일 또다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시위대는 미국 국기를 손에 들었다. 미국 의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서다. 미·중 무역협상 직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 시위가 많이 누그러졌다며 사실상 홍콩시위에 등을 돌린 가운데 미국 의회가 홍콩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줄지 주목된다.

1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시민 13만명(주최측 추산)은 전날 센트럴 차터가든 공원에 모여 홍콩인권법안 촉구 집회를 열었다.

차터가든 공원뿐 아니라 인근 도로를 가득 메운 집회 참가자들은 미국을 '자유의 수호자'이자 '세계 질서의 감독자'라고 칭송했다. 일부 시위대는 성조기를 들고 있었다. 최근 경찰의 시위 강경 진압을 비판하면서 "경찰을 즉각 해체하라", "더러운 경찰"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홍콩인권법은 미국 정부가 홍콩의 '고도의 자치권'을 인정하는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가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지 매년 평가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일국양제가 제대로 기능하고 있지 않다고 판단되면 홍콩을 대상으로 한 관세 등의 우대조치를 재검토할 수 있도록 했다. 홍콩을 해외 투자의 경유지로 삼는 중국에 타격을 줄 수 있는 법안이다.

또 이 법안은 홍콩의 기본적 인권과 자유를 억압하는 데 책임 있는 인물의 미국 비자 발급을 금지하고 자산을 동결하는 제재 가능성도 열어놨다. 중국의 반발이 거센 이유다. 홍콩 정부는 이번 집회가 열린 후 “외국 의회가 홍콩 문제에 간섭해서는 안 될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을 내기도 했다.

미국 의회는 이르면 16일 오전 이 법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어 통과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홍콩 시위를 강하게 지지하던 트럼프 대통령의 태도 변화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강도 높은 압박 등이 방해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무역협상을 위해 방문한 류허 중국 부총리와 만나 “홍콩 시위가 몇 달 전보다 많이 누그러졌으니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시 주석은 지난 13일 네팔 방문 중 “중국의 어떤 영토라도 분열시키려는 이가 있다면 몸이 부서지고 뼛가루로 산산조각 나는 결과를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콩 시민들은 여전히 미국과 국제사회에 거는 기대가 크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홍콩 우산혁명의 주역 조슈아 웡은 "우리는 미국뿐 아니라 그 동맹국들도 홍콩 민주주의 탄압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을 제재하는 법안을 제정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홍콩 시민들이 14일 센트럴 지구에서 평화적인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