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 "실시간 검색어 이슈 관련 유관기관과 지속적 논의 진행할 계획"

2019-10-08 17:02
  • 글자크기 설정

실시간 검색어 개편 관련 KISO, 선관위 등 유관기관과 논의 계획 밝혀

한성숙 네이버 대표.[사진=네이버 제공]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정치권에서 제기된 실시간 검색어(급상승 검색어) 변경 및 폐지 요구에 대해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관련 논의를 지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 대표는 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20’ 행사에 참석해 “당장 (실시간 검색어를) 어떻게 변경하겠다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 대표는 “국정감사에서 밝혔듯이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개편에 대한 논의는 진행할 수도 있다”며 “25일 열리는 KISO의 실시간 검색어 공청회에서도 관련 방안을 논의하고,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에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과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정부·정치권과 실시간 검색어의 합리적 개편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이는 지난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실시간 검색어 변경 및 폐지 요구에 대한 네이버의 향후 방침을 밝힌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강조하기 위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에 ‘조국 수호’나 ‘조국 탄핵’과 같은 검색어를 띄우면서 불거졌다.

한 대표는 2일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실시간 검색어와 관련해서 “매크로 조작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매크로 조작과 같은 기계적 이상 징후에는 방어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시 한 대표는 구글처럼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구글도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일본 포털 1위인 야후재팬도 실시간 검색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해외 사례를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