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회 서울국제도서전, 미래 출판 짚어본다

2019-06-10 10:05
  • 글자크기 설정

19~23 코엑스서 개최

서울국제도서전 포스터 [문체부]

출판의 미래를 조망하는 ‘2019 서울국제도서전’이 19일부터 23일까지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대한출판문화협회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열린다.

올해로 25회를 맞이한 서울국제도서전에는 국내 312개사와 주빈국인 헝가리를 비롯한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중국 등 41개국의 117개사가 참여한다.

올해 도서전의 주제는 ‘출현’으로 앞으로 다가올 책의 미래, 우리가 마주하게 될 책 너머의 세계를 조망해 본다. 도서전 홍보대사로 철학자 김형석, 작가 한강, 모델 한현민이 활약하고 독자들과의 만남도 진행한다.

19일 한강 작가의 ‘영원히 새롭게 출현하는 것들’을 시작으로 20일에 배우 정우성의 ‘난민, 새로운 이웃의 출현’, 21일 물리학자 김상욱의 ‘과학문화의 출현’, 22일 철학자 김형석의 ‘백년을 살아보니’, 23일 한국방송(KBS) 요리인류 대표 이욱정의 ‘요리하다, 고로, 인간이다’ 강연이 열린다.

한국의 에스에프(SF)소설 ‘에스에프(SF)라는 프리즘: 감정의 여러 빛깔’, 페미니즘 에스에프(SF)소설 ‘자매들의 연대: 페미니즘과 에스에프’, 새로운 젠더 감수성의 출현 ‘퀴어편, 여성편’, 새로운 독서 문화의 출현 ‘책을 읽는 새로운 방법을 만나다’,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 ‘우리가 그림책을 사랑하는 이유’, 작가의 작가 ‘소설가편, 시인편’ 등 작가와의 만남도 진행한다.

올해도 ‘여름, 첫 책’을 통해 신간 도서 10권을 먼저 만날 수 있다. 방송인 손미나의 <내가 가는 길이 꽃길이다>, 장강명 작가의 <지극히 사적인 초능력>, 배우 정우성의 <난민을 만나다>를 비롯해 나형수, 크리스틴 펠리섹, 이진우, 이원영, 김상근, 김초엽, 김세희 작가의 신간 소개와 독자와의 만남 행사를 진행한다.

올해는 맛을 주제로 작가 10명은 도서 ‘맛의 기억’을 도서전에서 선보인다. 이 한정판 도서에는 권여선, 김봉곤, 박찬일, 성석제, 안희연, 오은, 이승우, 이용재, 이해림, 정은지 작가의 글이 수록된다.

‘누들로드’, ‘요리인류’ 등의 프로그램을 연출한 이욱정 한국방송(KBS) 피디는 도서전 현장에 ‘오픈 키친’ 무대를 차리고, 요리책 전시와 함께 요리 시연과 시식, 강연을 한다. 이해림 작가, 박찬일 요리사, 이용재 평론가 등의 대담행사와 더불어 궁중음식연구원 한복려 원장, 노영희 요리사 등의 요리 시연도 마련한다. 대전 지역에서 책을 총 4권 출간한 ‘책 내는 빵집’인 ‘성심당’은 도서 전시, 그림 그리기 체험, 대담, 제빵 판매 등을 진행한다.

올해 도서전 주빈국은 한국과의 수교 30주년을 맞이한 헝가리로, 도서를 비롯한 헝가리 문화 전반을 살펴본다. 한국어로 번역된 도서를 포함한 다양한 헝가리 책을 전시하고, 헝가리 작가와 출판 전문가가 현지 책과 출판시장, 문화를 소개한다.

올해 주목할 국가(포커스)로는 스칸디나비아 3개국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이 참가한다. 최근 몇 년간 디자인, 교육, 생활양식 등에서 북유럽 문화가 주목받고 있는 만큼 ‘스칸디나비안 포커스’ 기획전에서는 북구 책들의 매력을 탐구해 본다.

국제출판협회(IPA)가 세계 각지에서 출판의 자유를 수호하는 데 공헌한 출판인 혹은 출판단체에 수여하는 상인 볼테르 시상식은 21일 창덕궁에서 열린다. 지난 5월 2일 국제출판협회는 올해 수상자로 이집트 출판인 칼리드 루트피를 선정한 바 있다.

도서전에서는 국내 34개 팀을 비롯한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태국 5개국의 독립출판물 200여 종을 전시하고 도서전 마지막 날 방문하면 책을 구입할 수도 있다.

‘글로벌 이슈 콘퍼런스’에서는 해외 주요 도서전의 총감독들이 참여해 ‘출판과 정치’, ‘전자책과 오디오북, 새로운 독서매체’, ‘젊은 독자와 독서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글로벌마켓 데이’에서는 각국의 도서축제를 소개한다.

도서전의 ‘아동·청소년 체험투어’에서 책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해볼 수 있고 ‘도전! 청소년작가 출판 프로젝트’에서는 총 100팀을 추첨해 책을 만들어준다.

오디오북 낭독과 녹음체험 행사인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과 함께 읽는 로봇 이야기’, 배우 김석훈, 오만석, 곽명화의 ‘셰익스피어 4대 비극’, 배우 이지혜와 함께 읽는 ‘빨강머리 앤’, 카카오 브런치와 함께 하는 피오디(POD)북 제작, 바이트와 함께하는 고민해소 이벤트 ‘3분 소설, 팟캐스트 ‘책읽아웃’ 공개방송 등 행사도 진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