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화웨이 사태 반드시 보복할 것"…中 선택지는?

2019-05-19 11:51
  • 글자크기 설정

美 화웨이 금수조치에 中 발끈 '보복카드' 만지작

"중국은 화웨이가 받은 야만적인 억압에 틀림없이 보복할 것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환구시보)의 후시진 편집장은 지난 17일 트위터에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금수조치를 취한 데 대해 중국이 반드시 보복할 것이라고 썼다. 그는 중국 관리와 일반인들이 대미 보복에 만장일치로 뜻을 모았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보복 표적과 접근법을 선택할 것"이라며 "중국이 입을 피해를 최소화하고 개방에 대한 신뢰를 약하게 만들지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환구시보)의 후시진 편집장이 17일 트위터에 올린 글[사진=후시진 트위터 캡처]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18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화웨이 사태와 관련해 "미국이 중국 기업의 정상적인 경영을 억압하는 걸 강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미·중 무역협상에 대해서도 "중국은 정당한 국가이익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를 비롯한 외신들은 중국이 화웨이 금수조치는 물론 좌초된 미·중 무역협상에 대응해 쓸 카드가 상당히 많다고 지적했다.

◆미국 기업 때리기

화웨이 사태에는 당장 미국 기업 때리기로 맞설 수 있다. 미국 기업들의 중국 사업에 제동을 거는 식이다. 반독점 조사나 규제 강화, 불매운동, 심지어 기업 추방 가능성도 거론된다. 중국은 이미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을 상대로 반독점 조사를 벌인 적이 있고, 관영 CCTV가 매년 '소비자의 날'을 맞아 방영하는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은 기업들 사이에서 '저승사자'로 불릴 정도다.

애덤 시걸 미국외교협회(CFR) 디지털·사이버안보 책임자는 중국 정부가 애국심을 자극해 미국 제품 불매운동을 일으킬 수 있다고 봤다. 그러면서 중국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품을 파는 애플이 표적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지적했다. 시걸은 다만 중국 정부가 통제불능사태를 우려해 애국심을 마냥 자극하진 못할 것으로 관측했다.

댄 이브스 웨드부시 증권 기술 부문 애널리스트도 애플이 중국의 최대 표적이 될 수 있지만, 심하게 몰아붙이지는 못할 것으로 봤다. 애플이 협력사인 폭스콘 등을 통해 중국에서 고용한 인력이 140만명에 이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압력이 거세지면 외국 기업들의 엑소더스(대탈출) 바람이 거세질 수 있다며, 미국의 폭탄관세 때문에 생산거점 중국의 경쟁력은 이미 약해진 상태라고 지적한다.
 

[사진=AP·연합뉴스]


◆美국채 투매 '핵옵션'

중국이 화웨이 사태에 맞서 미·중 무역 전면전에나 쓸 카드를 깨내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에서 조만간 합의를 이룰 공산이 적은 만큼 중국이 이 참에 전방위 공세를 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위기컨설팅업체인 유라시아그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달 말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만날 때까지 미·중이 협상을 타결지을 가능성이 15%에 불과하다고 봤다. 

무역협상이 결딴날 경우 중국의 선택지로 많이 거론되는 게 이른바 '핵옵션'으로 불리는 미국 국채 매도 카드다. 글로벌타임스의 후 편집장은 중국 학자들이 이미 미국 국채 투매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국채 투매가 일어나면 국채 금리와 함께 시중 금리가 올라 미국 정부 재정은 물론 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미·중 무역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지난 3월 2년 반 만에 역대 최대 규모로 미국 국채를 매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미국 국채를 보복 수단으로 활용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중국이 미국의 최대 채권국이기 때문이다. 지난 3월 말 현재 중국이 보유한 미국 국채는 약 1조1205억 달러어치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중국의 미국 국채 투매 카드가 실현되긴 어렵다고 본다. 안전성은 물론 유동성과 환금성이 뛰어난 미국 국채가 중국 외환보유고의 핵심 자산이기 때문이다. 투매 압력에 미국 국채 가격이 폭락하면 중국도 타격을 피할 수 없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국채 가격이 주로 미국의 통화정책 전망에 따라 움직이는 만큼 투매로 인한 변동성은 제한적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위안화 절하, 희토류 금수

중국이 위안화 평가절하로 맞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위안화 값을 낮춰 수출가격을 떨어뜨리면 미국의 폭탄관세 부담을 어느 정도 덜 수 있다. 문제는 인위적인 위안화 평가절하가 외자 유출을 촉발하고 그간의 경제개방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금지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희토류는 형광등에서 스마트폰, 친환경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희귀광물이다. 전 세계 공급량의 90% 이상을 장악한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막으면 미국이 구상하는 4차산업 청사진에 타격을 줄 수 있다.

희토류 금수 효과를 둘러싼 회의론도 있다. 중국이 2015년에 희토류 수출 쿼터를 폐지한 데다 수입국들이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에 맞서 대체 자원과 희토류 재활용 기술 등을 개발해 희토류 수입 의존도를 대폭 낮췄다는 이유에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