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APEC서 포용성·디지털경제·APEC 미래비전 속도감있는 협력 촉구

2018-11-18 13:18
  • 글자크기 설정

'한국의 혁신적 포용국가'를 '포용적 APEC 공동체' 선도사례로 제시·APEC 디지털혁신기금 창설 제안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르즈비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하우스에서 열린 정상회의에 참석하여 각국 정상들과 공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르즈비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하우스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 참석, 포용정책 등에 대한 회원국의 협력 강화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은 전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디지털화의 진전이 사회적 격차를 더 심화시킨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며 아태 지역에서 역점과제로 논의되는 포용성·디지털경제·APEC 미래비전 등 3대 분야에서 회원국의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협력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다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채택했다"며 "한국정부가 추구하는 포용은 국민 모두가 잘살고, 공정한 기회와 정의로운 결과가 보장되며 △성별 △지역 △계층 △연령에 상관없이 한 사람도 차별받지 않는 포용"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한국 정부가 선포한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과 주요 사회정책 목표를 작년 APEC 정상간 합의한 포용성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총괄하는 총체적 체제인 '2030 포용적 APEC 공동체' 실현과 아태 지역 미래의 논의를 위한 선도적 사례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작년 'APEC 인터넷, 디지털경제 로드맵'에 합의했고, 한국은 의장국이 제안한 로드맵 이행 메커니즘을 지지한다"며 "로드맵 이행을 촉진하기 위해 'APEC 디지털혁신기금' 창설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현재 APEC 내 디지털경제 이슈와 직접 관련된 기금은 없으며, 해당 기금은 인터넷 경제협력을 촉진하고 디지털경제 분야에서 개도국 회원국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게 목표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에 앞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만나 "신흥국에서 자금이 유출되고 세계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하면 세계경제가 다시 금융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세계 중앙은행 역할을 하는 IMF가 신흥국이 거시건전성 제도를 잘 운영하도록 도와주고, 세계경제의 '최종 대부자'(lender of last resort)로 충분한 대출 재원을 확보해 글로벌 금융안전망을 잘 구축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한국을 포함한 신흥국이 유동성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IMF 차원의 대책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