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8~9월 리그오브레전드(LoL), 피파온라인4, 던전앤파이터, 서머너즈워, 스타크래프트, 블레이드앤소울 등의 e스포츠 대회가 줄줄이 개최된다. e스포츠 대회가 전세계에서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게임사들도 팬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나선 상태다.
넥슨도 총상금 1억5000만원 규모로 개최되는 '던전앤파이터 프리미어 리그 2018 썸머'에 앞서 '던파 페스티벌(던페)', '던파 라이브 콘서트(DNF)' 등 대규모 행사를 선보였다. 지난 16일 개막한 '2018 카트라이더 리그 듀얼 레이스X'에서는 특별 여름 이벤트 리그를 마련했으며, 온라인 축구 게임 '피파 온라인4'에서는 2018 러시아 월드컵을 기념한 이벤트로 눈길을 끈 바 있다.
컴투스는 25일 일본에서 개최된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 2018(SWC 2018)'에서 관객과 시청자들을 위한 아이템 선물 이벤트를 마련해 호응을 얻었다. 또한 자사 출시 예정작인 RPG '스카이랜더스 링 오브 히어로즈', '캐주얼 골프게임 버디크러시', 샌드박스 플랫폼 '댄스빌' 등의 홍보 영상을 공개해 관객들의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엔씨소프트의 경우 내달 7일 개최하는 '인텔 블레이드앤소울 토너먼트 2018 월드 챔피언십'에 앞서 생방송 시청 인증 이벤트를 진행했다. 블리자드도 스타크래프트2 e스포츠 후원에 동참할 수 있는 콘텐츠인 '워 체스트: 블리즈컨 2018'을 출시했으며, '2018 오버워치 팬 페스티벌'을 열고, 다양한 이벤트 매치와 부대 행사를 마련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넵튠에 190억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 넵튠의 콩두컴퍼니와 샌드박스네트워크가 보유하고 있는 e스포츠와 MCN(멀티 채널 네트워크) 등 잠재력 높은 신규 사업 분야에 진출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
업계 관계자는 "e스포츠는 기존 '하는 게임'에서 '보는 게임'으로 패러다임을 바꾸게 한 주역"이라며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는 e스포츠 시장을 잡기 위한 게임사들의 마케팅 전쟁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이 2022년 29억6000만 달러로 성장하고, e스포츠 관람객이 5억8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 뉴주(Newzoo)는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이 지난 5년간 매년 28%씩 성장했으며, 올해는 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