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소비자정책포럼]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무인화 시대 소비자 애로, 정책에 반영을”

2018-06-21 03:04
  • 글자크기 설정

유통업계 무인화, 소비자 위한 정책과 긴밀하게 연관돼있어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이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열린 '2018 소비자정책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은 20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본지 주최 '2018 소비자정책포럼'에서 축사를 통해 유통업계 무인화 바람이 소비자 정책에 어떻게 반영될 지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정화 회장은 "이커머스 성장과 함께 유통 산업은 리테일테크 등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며 "실제 유통 현장에서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기술들이 활용되며 소비자들도 새로운 소비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유통기업들은 온라인·오프라인 쇼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기술(IT)을 접목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실험하고 있다. 리테일테크는 오프라인 쇼핑과 IT의 융·복합을 지칭하는 말로 제품을 오프라인 시장에서 판매하지만 상품 수요 파악, 재고 관리, 판매·결제, 배송 등은 IT기술과 접목해 운영하는 것을 일컫는다. 대표적인 사례가 아마존의 무인 매장 '아마존고(Amazon Go)'다. 아마존 고에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고른 후 계산과정 없이 바로 나갈 수 있다. 

강 회장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소비자는 어떤 반응을 보이고 애로사항을 겪는지 연구해봐야 한다"며 "미리 소비자가 겪을 수 있는 문제를 검토하고 정책을 구상하는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