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주차할 곳 없을 땐 공공기관을 찾아라

2018-05-09 19:00
  • 글자크기 설정

 

웬만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려고 하지만 반드시 차를 가지고 가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 때 주차가 고민입니다. 차는 많은데 주차장은 한정돼 있어 주차장이 만차인 경우 세울 곳을 찾아 빙글빙글 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설 유료주차장에 자리가 없을 때는 공공기관 '찬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일부 공공기관들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특정 요일 또는 시간에 무료로 주차장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서울남부지법은 평일 야간과 주말·공휴일에 한해 법원 주차장 170면 중 70면을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파주시청과 한국가스안전공사 역시 휴일과 야간에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했습니다.

아울러 포털사이트에서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알리오)'을 입력한 후 '시설개방정보'에 들어가면 135개 공공기관이 개방 중인 주차장을 지역별로 조회하는게 가능합니다.

시설별 유형과 입지, 시간과 요금, 유의사항, 연락처 등이 명시돼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국민연금공단·한국행정연구원 등처럼 일부 무료로 주차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이는 정부가 독점한 시설을 국민에게 제공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특히, 공공기관은 업무가 끝난 밤, 또는 휴일인 주말에는 이용객이 극히 적습니다. 이 때 지역 주민들에게 시설을 개방하면 주차로 인한 피로도를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