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다음은 북한? 국제사회, 한반도 영향 가능성에 주목

2018-04-15 16:56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4일(현지시간)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에 있는 미국 대사관 앞에서 시리아인들이 자국 국기를 들고 미국 정부의 시리아 공격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로이터]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시리아에 대한 서구 국가의 응징 공격을 주도하는 가운데 국제사회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정부의 시리아 공격이 한반도에 미칠 영향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시리아와 북한이 미국의 테러 지원국으로 분류된 상황에서 미국이 북한의 화학무기 사용을 문제 삼을 경우 한반도 리스크로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13일(이하 현지시간) 보도를 통해 "트럼프 행정부의 시리아 공격은 '아사드 정권의 화학무기 사용이 더 이상 용인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며 "이번 작전은 오바마 시대가 끝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시도이자 평양에도 '시리아 사태'를 훨씬 뛰어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이번 시리아 공격이 아사드 정권의 화학무기 사용을 규탄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만큼 미국이 북한의 화학무기 사용 사례를 문제 삼을 경우 북·미 정상회담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로 풀이된다. 북한이 핵·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경우 또 다른 응징을 가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미국은 지난해 북한을 테러 지원국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미국이 지정한 테러 지원국은 시리아, 이란, 수단, 북한 등 4곳으로 늘었다. 

실제로 테러 지원국 지정 이후 미 국무부는 지난해 2월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사망한 사건과 관련, 북한이 위독성 물질인 VX를 사용한 것으로 잠정 결론 내리고 국내법에 근거한 추가 제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NN도 14일 "미국은 북한 김정은 정권에 비핵화를 설득하고 있지만, 시리아 공습을 목격한 김정은 정권은 이를 반대할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이 한층 복잡해지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시리아 공습은 북한이 미국과 협상할 때 거론할 '사례'가 될 것"이라며 "북한이 시리아나 리비아 같은 운명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 비핵화를 놓고 북미 간 의견 불일치가 심화될 수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