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과 러시아 대표 증권거래소가 양국 금융 투자 환경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베트남 하노이증권거래소(HNX)와 러시아 모스크바증권거래소(MOEX)가 10일(현지시간)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현지 경제매체 베트남비즈는 보도했다.
MOU 체결식은 응엔티황란(Nguyen Thi Hoang Lan) HNX 부이사장 겸 최고경영자(CEO)와 알렉산더 아파나시에프 MOEX CEO가 참석한 가운데 모스크바에서 개최됐다.
보도에 따르면 MOEX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통화, 단기금융상품, 귀금속 및 농산물 거래가 가능한 러시아 유일의 다기능 거래 플랫폼을 관리한다. 또 러시아의 중앙증권예탁결제원과 중앙거래소가 포함돼 고객에게 모든 거래 및 거래 사후서비스(AS) 제공이 가능하다.
MOEX의 주식 거래 규모는 전 세계 13위에 달하고, 채권 및 파생 상품 거래량은 각각 세계 2위, 5위로, 10위권에 포함된다. 지난 1일 기준 MOEX에서 거래되는 주식 종목의 수는 664개로 집계됐다.
베트남비즈는 “MOEX의 이런 강점이 베트남증시의 투자·주식·채무 상품, 기업 지배구조 및 거래 현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HNX는 2009년 하노이 증권거래센터(Hanoi Securities Trading Center)를 기반으로 설립됐다. 주식, 국채 및 파생상품 거래를 제공하는 HNX는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와 함께 베트남 대표 거래소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로 양국 투자자들이 베트남과 러시아 시장에서 투자 기회를 모색하는 것을 돕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