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오는 29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교원 및 유관기관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미래교육혁신 국회포럼’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국회포럼은 에너지 4.0 시대의 에너지 정책 동향에 따른 에너지 전환교육의 인식전환 및 중장기 에너지교육정책의 발전적 운영방안을 설계하기 위한 것으로, 당진지역 어기구 국회의원 및 재단법인 여시재와 공동주최로 진행된다.
이어서 주제발표에는 ▲영국 에너지시스템 연구소 김재민 박사의 ‘스코틀랜드의 에너지 전환과 지역혁신’ ▲서울대 전력시스템 김승완 박사의 「분권화된 에너지생태계에서의 시민 참여와 교육의 역할 ▲미국 서컴패시픽 US사 김필립 박사의 ‘에너지 전환교육의 실제, 미국을 중심으로’가 있고 사례발표로 ▲온양신정중학교 김미애 교장의 에너지 연구학교 운영사례발표가 이어진다.
충남도교육청은 앞으로 에너지 거버넌스 구축, 마을결합형 에너지 공동체 및 환경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생태환경교육 기반 마련,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중심의 에너지 전환교육 및 친환경 맞춤형 에너지 자립학교 운영 등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미래교육의 플랫폼 구축을 위해 다각적인 에너지 전환교육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