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후 토지 시장에 관심 쏠릴까?

2017-10-05 12:27
  • 글자크기 설정

올 상반기 전국 17개 시·도 땅값, 전년 대비 모두 상승

정부의 주택 규제 강화, 저금리 기조 이어져 토지 시장 인기 지속될 듯

[사진제공=경기도 고양시]


최근 수년간 수요층에게 각광받고 있는 토지 시장이 추석을 포함한 최장 10일간의 황금연휴 이후로도 상승기조가 이어질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새 정부 출범 이후 3번에 걸친 부동산 대책으로 아파트 시장 전망이 그리 밝지 못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투자 가치가 높은 토지의 경우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 지가변동률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0.59%포인트 증가한 1.84%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0년 11월 이후 80개월 연속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며, 소비자 물가변동률(1.41%)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전국 17개 시·도별로 살펴보면 모든 지역의 땅값이 상승한 가운데, 수도권(1.86%)의 오름세가 지방(1.82%)보다 소폭 큰 것으로 집계됐다.

거래량도 크게 늘었다. 상반기 전체 토지(건축물 부속토지 및 순수토지) 거래량은 총 155만4000필지로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했다. 면적은 서울의 1.8배인 1095.4㎢에 이른다.

토지는 일대 개발호재, 향후 미래가치 등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반적 통찰력이 뒷받침돼야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진입장벽이 높은 상품으로 여겨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 최근 들어 토지 시장에 대한 수요층의 꾸준한 인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토지 관련 정보가 지자체 홈페이지및 부동산 정보업체 등을 통해 과거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공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유례없는 저금리가 계속 이어지면서 토지에 유동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점도 한 몫 하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으로 재건축, 신규 아파트는 물론 오피스텔까지 투자 규제가 강화되면서, 최근 토지는 이들 상품을 대체할 수 있는 투자처로도 부각되고 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주택 시장에서 친환경 요소를 중시하는 수요층이 늘었고 개발지구 내 일부 용지의 경우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며 "토지 인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토지 시장에 대해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은 "토지는 아파트와는 다르게 환금성이 높은 상품이 아니다"라며 "토지를 매매하는데 앞서 토지 활용에 대한 장기적인 포트폴리오를 미리 구상해야 한다. 단순한 시세차익을 노려 접근했다가 자칫 자금이 오랫동안 묶일 경우 큰 낭패를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