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측 '송민순 반박문건' 공개…비문진영 "北에 물어본 것 인정"(종합)

2017-04-23 23:16
  • 글자크기 설정
진실공방 2라운드…문측 "16일 盧 기권결정", 송민순 "20일 결정"
文측 "색깔론·거짓 프레임 안 통해"…비문 "말바꾸기 그만하라"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이상헌 이광빈 기자 = 2007년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때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북한에 물어본 뒤 기권 결정을 주도했는지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의 입장을 먼저 물어본 뒤 기권을 결정했다고 주장했지만, 문 후보는 기권 결정을 먼저 내린 뒤 북한에 사후 통보했다고 반박하면서 양측 주장이 맞서있다.

이런 상황에서 송 전 장관이 지난 21일 인권결의안 표결 전 정부가 북한에 사전 문의를 한 정황처럼 보이는 문건과 메모를 공개했고, 비문(비문재인) 후보들은 일제히 문 후보가 거짓 해명을 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에 문 후보 측은 23일 당시 기권 결정 과정의 회의 내용이 담긴 문건을 맞공개하며 2007년 11월 16일 노무현 전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 결정이 먼저 내려진 것이 맞는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는 11월 16일 회의에서 기권·찬성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해 18일 외교안보 간담회에서 북한의 의견을 들어보고 결정하자는 식으로 논의가 진행됐다는 송 전 장관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것이다.

문 후보 측은 이날 추가 문건 공개에 따라 정부가 기권을 먼저 결정했으며, 문 후보가 아닌 노 전 대통령이 기권을 결정했다는 것이 밝혀졌다면서 논란이 해소됐다는 입장이다.

문 후보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이 자료에서 인권결의안 논란의 핵심쟁점이었던 '문 후보가 북한에 물어보고 기권을 결정했다'는 허위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평가했다.

유은혜 대변인도 논평에서 "안보장사로 국민을 속여온 세력들은 '이제 그 입 다물라'고 말씀드린다"며 "어설픈 색깔론이 먹히지 않자 문 후보에게 거짓말 프레임을 씌우려고 하고 있지만, 이것마저도 통하지 않을 것이다. 더이상 속을 국민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비문 진영은 이날 공개된 문건 역시 북한에 물어봤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반박하면서 문 후보의 거짓 해명 의혹을 씻어내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후보가 북한에 물어보고 기권 여부를 결정했다는 의혹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며 문 후보 측이 전체 자료를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선대위 대변인도 논평에서 "지금까지 공개된 문건과 발언들을 종합해보면 결국 북한에 물어봤다는 것"이라며 "하나의 진실을 두고 말이 시시때때로 바뀌는 것은 심각한 결격사유"라고 꼬집었다.

바른정당 지상욱 대변인단장은 논평에서 "이제는 진실게임으로 몰고 가 논점을 흐리려고 하는 의도가 아닌가 싶다"며 "문 후보는 자꾸만 말 바꾸기를 하지 말라"고 몰아붙였다.

송 전 장관도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16일 회의가 아닌 20일 기권 방침이 최종 결정됐다는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논란과 함께 문 후보 아들의 특혜채용 의혹 등을 규명할 상임위 소집을 요구하는 등 문 후보를 압박할 태세를 보였다.

특히 한국당은 송 전 장관 문건과 관련, 국정조사와 특검 실시 요구, 국회 운영·외교통상·국방·정보위원회 긴급소집, 문 후보에 대한 형사고발 등 전방위 공세를 진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당초 24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개최될 예정이던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담은 정쟁으로 흐를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취소되는 일까지 발생했다.

jbryoo@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