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전 대통령 검찰수사, 유승민 "불구속" VS 남경필 "법 앞에 평등"

2017-03-20 16:22
  • 글자크기 설정

바른정당 대선 주자인 기호 1번 유승민(왼쪽) 후보와 기호 2번 남경필 후보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2017 대선 바른정당 후보자 경선 토론'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검찰 소환조사를 앞두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수사 여부를 두고 20일 바른정당의 대선주자들은 온도차를 보였다. 유승민 의원은 불구속 수사를 주장하는 반면, 남 지사는 '평등'을 강조해 의견이 다소 엇갈렸다.

이날 여의도 KBS 본관에서 KBS·MBC·SBS·YTN 4사 공동으로 열린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와 관련한 공통질문을 받았다. 
유 의원은 "검찰 수사와 기소, 재판은 엄정하게 법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면서도 "개인적으로 대통령에 대한 구속 여부는 국가 지도자였던 품위, 나라의 품격을 생각해 재판을 받을 때까지 불구속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과 법원의 판단에 조금도 영향을 미칠 생각은 없다"면서도 "나라의 통합과 앞날을 위해 불구속 수사와 기소로 재판을 받고 거기에 따라 정해지는 사법절차는 그 때 가서 결정하면 될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을 두고 유 의원은 "참으로 안타깝고 가슴아픈 일"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결정에 승복하길 바랐고 그 이전에 검찰 수사를 받을 기회, 특검 수사를 받게 될 기회, 헌재에 출석해 성실히 소명할 기회를 다 놓쳤다"고 지적했다.

반면 남 지사는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게 되는데 여기서 분명히 얻을 것은 법치"라며 "법 앞에 누구든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사회에서 돈이 많고 권력이 있는 사람은 법을 피해왔다"면서 "대통령이든 아무 힘이 없는 국민이든 법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내일 수사에서 보여주는 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