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원로·종교계 "헌재 결정에 승복…이제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매진해야"

2017-03-12 15:10
  • 글자크기 설정

헌법재판소는 10일 오전 11시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주진 기자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으로 헌정 사상 초유의 대통령 파면이 결정되자 정치 원로들과 종교계, 사회각계인사들은 화해와 치유로 국민대통합의 길로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회의원들의 원로 모임인 '대한민국헌정회'(회장 신경식)는 지난 10일 성명서를 내고 "헌재가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해 인용을 결정한 것은 국회 측이 주장한 탄핵위반 법률사항을 인정한 것으로 정치권을 비롯한 각 사회단체와 시민들은 이를 승복하고 각자 제 위치로 돌아가 새롭고 위대한 대한민국 건설에 매진하자"고 했다.

헌정회는 "이번 결정이 더 큰 사회 갈등으로 번져선 절대 안될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반대했던 세력들 또한 법치 민주국가 국민의 일원으로 헌재의 고뇌에 찬 결정을 뜨거운 가슴으로 승화시켜 국가 혼란을 멈추고 국론을 하나로 통일 시키는 지혜를 발휘해 달라"고 촉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은 "헌재의 판결을 받아들이고 화쟁으로 국민화합과 국가안정을 위해 노력하자"면서 "보수와 진보 양 진영이 화합하여 국가를 안정시켜야 한다. ‘촛불’과 ‘태극기’로 나타난 뜨거운 애국심을 대한민국이라는 큰 용광로에서 함께 마음을 모아 화합의 불길로 승화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수 성향의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지만, 국민 모두는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며 그 결과를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고, 진보 성향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이하 한교협)는 "‘국민주권시대’라는 새로운 가치를 실현해 내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면서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며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기도한다"고 밝혔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우리 모두가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국가의 공동선 추구와 국론 통합”이라면서 “어려운 시기일수록 온 국민이 냉정하게 인내와 슬기를 가지고 이 혼란스러운 난국을 헤쳐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