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살리기]“특검 끝나면 비리수사?”···재벌해체 공포감 확산

2017-02-20 17:31
  • 글자크기 설정

(2)재계 ‘무차별 수사’로 확산되면 안된다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재계가 또다시 얼어붙고 있다. 특검의 칼날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넘어 또다른 기업 총수들의 목줄을 겨눌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검 이후에는 검찰과 세무당국의 기업 비리수사가 예정돼 있다는 소문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재계는 잔뜩 주눅이 들어 여론만 살피는 형국으로 빠져들고 있다. 한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할 기업의 위축으로 경기 회복은 갈수록 요원해질 전망이다.

20일 재계 등에 따르면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자금을 지원한 대기업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특검의 수사기한이 오는 28일로 끝나는데, 만약 기간이 연장되면 특검이 다른 기업으로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최태원 회장 사면 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SK와 면세점 특허권 특혜 의혹이 맞물린 롯데의 긴장감이 높은 상태다. 이에대해 SK와 롯데측은 가급적 말을 아끼면서도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과 그룹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재계는 실제 수사가 확대된다면 기업의 투자심리 위축 뿐 아니라 한국 대표 기업들이 범죄 집단으로 낙인찍히는 등 대외신인도가 하락하고, 증시는 물론 경제계 전반적으로 위기가 확산될 가능성도 있어 크게 우려하고 있다.

재계 고위임원은 "이 부회장의 구속 이후 재계에는 사정당국의 무차별적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며 "최순실 게이트와 무관한 업체들마저 공포감을 느끼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4대그룹 관계자도 "박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통령 선거 등을 고려해 여론을 자기편으로 삼기 위한 '재벌 때리기'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푸념했다.

상황이 이러니, 일부 대기업들은 대관 및 영업담당 임직원들에게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영해 주시길 희망합니다’와 같은 청탁 뉘앙스가 풍기는 어투 금지령을 내렸다. 또 “공무원과 정치인이 주최하는 간담회에서도 가급적 발언을 삼가해줄 것” 등과 같은 비공식 지침도 내렸다. 혹여라도 빌미를 제공할지 모를 언행은 되도록 자제하라는 의미다.

대기업 관계자는 "직원들이 공무원을 혼자 만나면 ‘독대’, 관련업계 종사자와 함께 만나면 ‘담합’으로 비춰지고 있다"며 "각종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유권 해석을 요청하는 직원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정부.정치권과 재계간 정상적인 대화채널마저 막혀버린지 오래다. 특검 수사가 아직 진행중이고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들의 유죄 여부도 확정된 것이 없지만 이미 재계는 '죄인'으로 낙인찍힌 셈이다.

특히 과도하게 부풀려진 재벌과 정부간 ‘정경유착’ 관계를 청산하려는 정치권과 사정당국의 무리한 집착 탓에 ‘정경종속’ 관계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뿐 만이 아니다. 대기업들은 협력사 및 고객사와의 업무에도 제동이 걸렸다. 자짓 작은 실수로 ‘갑질’로 오해를 받을 경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확산과 당국의 조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가 어떤 얘기를 해도 사람들이 믿어주겠는가”라고 반문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무차별 수사 공포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기업들이 투자와 인수합병(M&A) 등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