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조선노연, 내일 2차 상경투쟁 강행…‘추투(秋鬪)’ 본격화 신호탄 되나

2016-10-24 16:11
  • 글자크기 설정

법원·정부청사 등 거점 지역서 연쇄 집회 개최

집행부 선거기간 중인 삼성중공업 노협만 불참

[사진=김봉철 기자 nicebong@]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국내 8개 조선사 노조들의 연합체인 조선업종 노조연대(조선노연)가 오는 25일 2차 상경투쟁을 벌인다.

24일 조선업계와 민주노총에 따르면, 조선노연은 지난 6월 8일 1차 상경투쟁에 이어 2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투쟁을 알린다.

조선노연은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오후 서초구 서울지방법원,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잇따라 연쇄 집회를 개최하며 정부의 무분별한 인력 구조조정을 규탄할 예정이다. 집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용득·국민의당 채이배·정의당 이정미 등 야3당 의원들도 참석에 투쟁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당초 이번 2차 상경투쟁은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STX조선해양의 관계인집회가 11월 11일로 연기되면서 함께 늦춰질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예정대로 진행된다.

조선노연 관계자는 “STX조선의 관계인집회에 맞춰 일정 연기도 검토했지만 이미 다른 사업장들이 25일로 준비하고 있어서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규모는 8개 조선사가 대부분 임금 및 단체협상이 타결되면서 1차 때와 비슷한 200명 규모가 모일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한진중공업, 성동조선해양 지도부도 상경해 투쟁에 참여한다.

다만 현재 선거운동 기간인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만 상경투쟁에 불참한다. 노협은 27일 집행부 선출 때까지는 추가적인 투쟁 계획을 세우고 있지는 않다.

특히 업계에서는 조선노연의 이 같은 움직임이 본격적인 ‘추투(秋鬪)’의 신호탄으로 해석하고 있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단독으로 오는 27일 500명 규모의 대규모 ‘무박이일’ 상경투쟁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상경투쟁을 통해 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책임론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 노협 측도 새 집행부가 구성되면 고용안정을 목표로 본격적인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삼성중공업 노사는 지난달 말 11차 임금교섭 결렬 이후 대화를 중단한 상태다.

앞서 삼성중공업 노사는 지난 19일 42주년 창립기념일 휴무 여부를 놓고 물리적인 충돌을 빚었다. 계속되는 수주 부진 속에 사측의 정상근무 지침에 노조가 반발한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올해 안으로 임직원 규모를 1만명 이하로 축소한다는 사측의 강도 높은 자구계획에 반발하며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회사가 생산직을 포함해 총 1000명 규모의 희망퇴직 접수와 함께 2000명 규모의 분사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노조 쟁위대책위원회는 희망퇴직 거부, 연차사용 서명 거부, 중식집회 참여 등 행동지침을 조합원들에게 내렸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별도의 시간을 통해 대우조선의 컨설팅을 맡고 있는 맥킨지사의 보고서를 강하게 비판할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여름부터 시작한 이른바 하투(夏鬪)를 넘어 추투(秋鬪)까지 넘어가는 모양새”라며 “여름휴가 기간과 대우조선해양의 선거로 인해 잠시 잠잠했던 투쟁이 다시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