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이행 시민점검단』은 일반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공약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체감하게 하는 제도이다.
2014년 11월 단장1명을 포함한 4개 분과 60명의 단원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으로 1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고 무보수 명예직으로 운영해 2016년 10월말 임기가 만료된다.
상·하반기 공약이행사항에 대한 모니터링 및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현장 등 주요 현장방문 모니터링활동 등을 통해 공약사업의 정확한 본질 이해와 문제해결의 실마리 등을 파악하고자 노력했다.
인천시는 제2기『공약이행 이행점검단』단원 공개모집으로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민선6기 하반기 공약사항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신청자격은 시장 공약이행 평가를 성실하고 객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지역발전에 대한 열의와 애향심을 가진 인천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또는 추천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인천시청 홈페이지(www.incheon.go.kr) 고시․공고 또는 ‘새소식’코너에서 모집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제출서류와 함께 우편[405-750 인천시 남동구 정각로 29(구월동 1138) 인천시청 확인담당관실] 이나 이메일(cafesook@korea.kr) 또는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확인평가담당관실(☎440-2115)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공약이행 시민점검단의 활동을 통해 인천시장의 공약이 어떻게 추진되는지에 대해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또한 시민이 직접 참여해 모니터링함으로써 공약 이행과정에서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공약실천 완성도를 크게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