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박범천 기자 = ‘제1회 강원 ODA 포럼’이 한국의 국제개발협력과 지방정부의 역할과 참여’라는 주제로 오는 10월 4일 오후 강원대학교 아산관 대강의실에서 열린다.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가 개최하는 이날 포럼에는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과 강원도청 두정수 국제관계대사, KOICA 김인 전략기획이사 등이 참석해 강원지역의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포럼 개최를 축하한다.
이해균 센터장은 “그동안 ODA는 중앙정부의 역할만 부각된 측면이 있다면서 최근에는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지방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주체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며,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는 이번 ODA 포럼을 통해 강원지역의 국제화 및 지역 내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관심 제고와 논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는 강원지역의 공적개발원조(ODA)사업 참여기반 확대를 통한 국제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강원도·한국국제협력단(KOICA)·강원대학교간 업무협조 약정에 의해 강원대학교 내부에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설립목적 달성을 위해 ‘공적개발원조(ODA)교육 및 홍보, ODA 조달참여, 강원지역 내 ODA사업 관련 상담, 자문, 평가 및 모니터링, 해외봉사단 모집설명회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