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회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자신들만의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연수과정을 거쳐 수업설계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이뤄지며, 해커톤(Hackerthon, 마라톤을 하듯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체화 방식의 경연)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회에서는 전국 11개 교육대학과 협력, 예선을 통해 우수팀 22개를 선발하고, 부트 캠프를 거쳐 결선대회를 치르게 된다.
예선캠프는 19일부터 11개 교육대학에서 진행되고, 학생들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개발한 수업지도안을 심사하게 된다.
최종 결선은 10월 개최될 SW 교육체험주간과 연계해 진행한다. 행사장 모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을 시연하고, 총 6팀을 선정해 포상할 예정이다. 금상 1팀에게는 상금 300만원과 미래부 장관상이 수여된다. 우수 SW교육자료는 SW 중심사회포털에서 홍보‧공유할 예정이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교에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게 될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더 많은 예비교원들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창의적 교수 학습 방법을 연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방안을 모색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