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변적 행동조치' 위협…추가 도발 하나

2016-08-28 18:22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북한이 최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당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언급한 이후 연일 '사변적 행동 조치'를 거론하고 있어 추가 도발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28일 성명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언론성명에 대해 "미국이 우리의 엄숙한 경고를 무시하고 공화국의 존엄과 생존권을 위협한 이상 당당한 군사대국으로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사변적인 행동 조치들을 다계단으로 계속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한 김정은은 지난 24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참관하는 자리에서 "당당한 군사대국으로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사변적인 행동 조치들을 다계단으로 계속 보여라"고 지시했다.

북한은 이어 26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와 대외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 보도를 통해 다시금 '사변적 행동 조치'를 언급한 이후, 이날 이틀 만에 '담화'에서 '성명'으로 격을 높여 재차 경고한 것이다.

일단 북한이 말하는 '다계단의 사변적 행동 조치'는 핵·미사일 기술을 단계적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미로, 이런 과정을 대외적으로 과시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연초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이후 최근 몇 달간 SLBM과 노동, 무수단 등 각종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거듭하고 있다.

이는 김정은이 3월 15일 "빠른 시일 내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여러 종류의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로켓 시험발사를 단행하라"고 지시함에 따른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부 당국자도 "북한이 김정은의 지난 3월 지시에 계속 집중하고 있다"면서 "김정은이 지시한 내용이 다 나오지 않았다고 본다"고 밝혀 북한이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