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대우조선 분식회계 의혹 규명 속도낸다

2016-06-08 18:53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검찰이 대우조선해양의 경영비리 의혹을 본격적으로 수사하기로 함에 따라, 분식회계 의혹에 관한 금융감독원의 회계감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8일 금융당국과 회계업계 등에 따르면 금감원 회계심사국은 지난해 12월부터 특별 조사팀을 꾸려 대우조선의 분식회계 의혹에 관한 회계감리를 진행 중이다.

회계감리는 지난해 대우조선의 '회계 절벽'이 발생하게 된 것이 회사 측이 고의로 분식회계를 자행했기 때문인지, 또 책임자가 누구인지를 가려내는 것이 핵심이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5월 신임 사장 취임을 계기로 전 경영진 시절의 부실을 털어내는 '빅배스'(Big Bath)를 단행했다. 그리고 그해에만 한꺼번에 5조5000억원의 적자를 재무제표에 반영했다.

수조원대 분식 회계 의혹이 일자 외부 감사인인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은 지난 3월 '작년 추정 영업손실 5조5천억원 중 약 2조원을 2013년과 2014년 재무제표에 나눠 반영했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회사 측에 정정을 요구했다.

대우조선은 이를 수용해 2013∼2015년 각각 7700억원, 7400억원, 2조900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재무제표를 수정 공시했다.

2013∼2014년 연속으로 흑자를 냈다는 재무제표 내용이 거짓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대우조선과 안진은 금감원의 회계 감리 과정에서 재무제표를 수정하게 된 것이 '추정의 오류' 때문이라는 주장을 폈다. 

검찰은 금감원의 회계 감리와는 별개로 대우조선 감사위원회의 진정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금감원도 행정절차를 진행해야 하므로, 검찰 수사와 상관없이 예정대로 감리를 계속할 방침이다.

그러나 금감원은 강제 수사권을 가진 검찰이 대우조선 경영비리 의혹 전반에 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함으로써, 분식회계 의혹을 밝히는 감리 작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의 수사 성과에 따라 길게는 2년까지 걸릴 것으로 예상됐던 회계 감리 기간이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