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고속주행의 값비싼 대가(代價), 링컨 MKX

2016-04-21 10:16
  • 글자크기 설정

링컨 MKX는 가속력이 좋은 대신 연비가 아주 나쁘다.[사진=링컨 제공]


아주경제 임의택 기자 =흔히 보던 투박한 SUV와는 거리가 멀다.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는 도심형 SUV 중에서도 이 차는 가장 세련된 축에 든다. 링컨의 최신작, 올 뉴 MKX가 그 주인공이다.

2007년 처음 나온 MKX는 링컨 특유의 깔끔한 스타일로 주목 받았다. SUV의 투박한 이미지를 벗어난 혁신이 눈길을 끌었다. 돋보이는 외관에 비해 실내는 허술했다. 엉성한 마무리는 링컨의 고질병이었다.
2011년 나온 새 모델은 한층 세련된 외관과 향상된 인테리어로 업그레이드 됐다. 엔진 배기량을 기존 3.5ℓ에서 3.7ℓ로 키우면서 출력도 높였다.

[사진=링컨 제공]


이번에 등장한 올 뉴 MKX는 국내에 2015 서울모터쇼를 통해 처음 선보였다. 세로 모양의 기존 그릴 대신 스플릿 윙(Split-Wing) 그릴로 단장하는 한편, 차체 길이는 늘리고 높이를 낮춰 더욱 날렵한 이미지를 갖췄다.

실내에서는 빵빵한 오디오를 즐기는 재미가 있다. 업계 최상급의 레벨 울티마 오디오 시스템은 억대 수입차 부럽지 않은 음질을 들려준다.

구형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2.7ℓ로 다운사이징 된 엔진이다. 3.7ℓ 309마력 엔진 대신 2.7ℓ 트윈터보 엔진을 얹어 배기량을 줄이면서도 출력은 340마력으로 높아졌다. 최대토크는 38.7㎏·m에서 53.0㎏·m로 훨씬 더 높아졌다.

[사진=링컨 제공]


향상된 수치는 실제 주행에서 바로 체감할 수 있다. 구형의 굼뜬 감각은 사라지고, 가속 페달을 밟는 순간부터 즉각적인 가속력을 발휘한다. 게다가 구형보다 낮아진 차체는 고속주행에서 매우 안정된 주행감각을 뽐낸다.

다만 이 좋은 가속력은 많은 연료소비를 할 때 가능해진다. 포드는 미국 업체 중 다운사이징에 가장 적극적인데, 연비 향상 노하우는 아직도 부족해 보인다. 공인 연비는 도심 6.6㎞/ℓ, 고속도로 9.3㎞/ℓ, 복합 7.6㎞/ℓ이고, 도심과 간선도로를 섞어 달린 이번 시승에서는 6.5㎞/ℓ를 기록했다.

가격은 MKX 셀렉트가 5640만원, MKX 리저브가 6300만원부터 시작하고 옵션에 따라 약간 달라진다. 이 가격으로는 BMW X3, 아우디 Q5, 메르세데스-벤츠 CLC, 렉서스 NX 등을 살 수 있다. 독일 SUV들이 디젤 모델로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고, 렉서스 NX가 연비 좋은 하이브리드 모델을 갖추고 있음을 감안하면, 링컨 MKX의 경쟁은 쉽지 않아 보인다.

평점(다섯 개 만점)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