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윤태구 기자 =KTH가 대용량 데이터 실시간 분석/추천 솔루션 '데이지(Data Intelligence System, DAISY)'에 검색 솔루션을 추가한 '데이지 검색엔진’을 새롭게 출시했다.
데이지 검색엔진은 오픈 소스 '엘라스틱 서치(Elastic search)' 기반의 검색엔진으로 검색과 추천이 동시에 필요한 서비스에 적합하다. 특히 커머스 분야에 필요한 상품, 지식 사전 및 형태소 분석 등을 제공하며, 부하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빅데이터 등의 검색엔진 최신 트렌드를 수용하여 안정성과 우수성을 확보했다.
KTH는 우선 자사 T커머스 서비스인 ‘K쇼핑’에 데이지 검색엔진을 적용했으며, 과거에 포털 검색서비스를 운영했던 노하우를 개발에 반영하여 검색 편의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저비용/고효율의 오픈소스 장점까지 누리게 됐다. 타 검색엔진과 달리 커머스에 특화된 상품 및 지식 사전, 커머스 서비스 환경을 고려한 검색 운영 도구 등에 대한 고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KTH 강인모 신성장센터장은 "'데이지'가 오픈소스 검색 엔진을 도입함으로써 실시간 검색 분야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면서 “사용자 로그 기반 검색 및 추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솔루션 도입 비용 부담을 덜면서도 자사의 서비스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데이지는 로그 파일,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수집이 가능하며 대용량 데이터의 안정적인 분산 저장뿐만 아니라 인프라 및 서비스, 패턴 분석을 통한 추천형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지난해 6월 ‘제2회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에서 기술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