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전자정부 지원사업인 e-나라표준인증 포털은 3단계(2014~2016)로 나눠 구축 중이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1단계로 표준·인증정보 통합검색을 시작으로, 올해는 2단계 사업 완료 보고회와 시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새 시스템은 e-나라표준인증 포털과 국무조정실 '규제 정보화 시스템'을 연계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정부 인증제도와 기준에 대한 기술규제 영향평가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이를 통해 유사중복 제도 도입을 방지한다.
또 지난달 제4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인증제도 혁신방안으로 보고된 113개 통폐합 인증제도 개선 현황을 제공하고 불합리한 인증제도 개선을 건의할 수 있는 국민제안 창구도 마련했다.
종전에는 검색어와 일치하는 결과만 제공했으나 이제는 정제된 표준용어를 기반으로 관련 표준·기술기준·인증제도에 관한 연관 키워드와 문서를 자동 추천해 정보검색의 신뢰성을 높였다.
여기에 KS 인증신청에서 인증서 발급까지 전 과정을 포털에서 제공해 인증서류 간소화와 인증 획득 시간을 줄였다.
제대식 국가기술표준원장은 "e-나라표준인증 포털을 통해 표준·인증 정보가 현장 속으로 확산하고 지속적 규제 개선 창구로 활용돼 기업 활력 제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