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공포정치, 집권후 북한 간부 100여명 처형"

2015-11-25 14:13
  • 글자크기 설정

안보전략연구원 " 김정은 4년 평가 학술회의 발표문

[사진=채널A 화면 캡처 ]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집권 이후 처형된 북한 간부가 1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26일 오후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김정은 정권 4년 평가와 남북관계 전망'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학술회의를 앞두고 미리 공개한 이수석 수석연구위원의 주제발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김정은 정권 4년 평가 : 북한정치의 변화'라는 발표문에서 "김 제1위원장이 간부들에게 '이 XX야'(자식을 낮잡아 이르는 말), '처형할 줄 알아' 등의 막말을 서슴지 않으며, 공포통치의 장기화로 김 제1위원장과 북한 지배층 간의 운명공동체 의식이 약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김정은은 절대권력에 도취해 △안하무인격 행태 △무자비한 처형 △ 무원칙한 군(軍) 인사 등으로 권력기반의 장기 안정성을 스스로 저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또 김정은 시대 처형은 정치적, 정책적 처형보다는 개인감정에 근거한 처형이 많다고 전하면서 "간부들의 불안감이 증대하면서 심지어 책임을 지는 고위직을 피하는 현상까지도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포통치로 긴장감 주입과 충성경쟁 유도 등 일시적 효과를 거두었으나 '공포'의 장기화로 김정은과 지배층 간 운명공동체 의식이 약화하고, 핵심 측근들은 숙청, 처형에 대한 불안감으로 김정은에게 조언을 기피하고, 맹종하면서 자리 지키기에 골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