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12일,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15년 3분기 연결 매출 2296억원, 영업이익 162억원, 당기순이익 148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3분기 동안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그 결과 모바일 사업 영역이 고르게 성장했고, 연결매출은 전분기대비 1.4%,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했다고 밝혔다.
플랫폼 별로는 커머스 플랫폼 매출이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특가’ 탭을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상품군을 개선함에 따라 커머스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대비 12.1% 늘어난 15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로는 97.8% 성장한 결과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429억원으로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에 따라 전분기에 비해서는 5.2% 감소했으나 연간 꾸준한 모바일 광고 매출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0.7% 증가했다.
게임 플랫폼의 경우 카카오게임하기 내 매출 상위권 게임들의 성과가 개선되고 카카오프렌즈 IP 게임 ‘프렌즈팝’이 출시 약 3개월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750만 건을 기록하는 등 모바일 매출 부문에 긍정적인 신호가 있었다.
하지만, 3분기 매각한 온네트가 연결매출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전체 게임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4.8%, 전년동기 대비 23.8% 감소한 514억원으로 나타났다.
기타매출은 전분기 대비 146.3%, 전년동기 대비 326.5% 증가한 199억원으로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뮤직의 매출 인식 기준 변경에 따른 일회성 매출이 반영됐다.
영업비용은 출시 7개월만에 누적 호출 수 3700만 건, 전국 기사회원수 18만명을 확보하며 고속 성장 중인 카카오택시를 비롯, 다양한 신규 서비스들에 투자를 지속함에 따라 총 2134억원이 발생했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에 집중하며 4분기에도 핵심 사업 부문에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O2O, 콘텐츠, 검색, 게임, 광고, 금융 등 실물경제의 다양한 분야를 모바일로 연결하고, 혁신적인 시도와 도전을 지속하며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기업으로의 방향성을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카카오는 3분기 동안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그 결과 모바일 사업 영역이 고르게 성장했고, 연결매출은 전분기대비 1.4%,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했다고 밝혔다.
플랫폼 별로는 커머스 플랫폼 매출이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특가’ 탭을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상품군을 개선함에 따라 커머스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대비 12.1% 늘어난 15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로는 97.8% 성장한 결과다.
게임 플랫폼의 경우 카카오게임하기 내 매출 상위권 게임들의 성과가 개선되고 카카오프렌즈 IP 게임 ‘프렌즈팝’이 출시 약 3개월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750만 건을 기록하는 등 모바일 매출 부문에 긍정적인 신호가 있었다.
하지만, 3분기 매각한 온네트가 연결매출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전체 게임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4.8%, 전년동기 대비 23.8% 감소한 514억원으로 나타났다.
기타매출은 전분기 대비 146.3%, 전년동기 대비 326.5% 증가한 199억원으로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뮤직의 매출 인식 기준 변경에 따른 일회성 매출이 반영됐다.
영업비용은 출시 7개월만에 누적 호출 수 3700만 건, 전국 기사회원수 18만명을 확보하며 고속 성장 중인 카카오택시를 비롯, 다양한 신규 서비스들에 투자를 지속함에 따라 총 2134억원이 발생했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에 집중하며 4분기에도 핵심 사업 부문에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O2O, 콘텐츠, 검색, 게임, 광고, 금융 등 실물경제의 다양한 분야를 모바일로 연결하고, 혁신적인 시도와 도전을 지속하며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기업으로의 방향성을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